식약처, 코로나19 치료제 지침 발간…임상 촉진하는 취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단계 진입을 촉진하고, 임상시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침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시 고려사항’이 개정·발간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4월 발간한 이 지침은 임상시험을 위한 제출자료 및 요건을 다룬 것으로 △항바이러스제, 항염증제 등 작용기전에 따른 효력시험방법 및 사례 △필요한 독성시험자료 종류 △시험대상자, 평가항목 등 임상시험 설계 시 고려사항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판은 이후 추가로 수집한 국내·외 임상시험 정보와 외국 규제기관의 가이드라인 등을 반영했다. 개정 내용은 △예방 및 치료효과 확인 임상시험에 대한 고려사항 추가 △임상시험 평가변수 구체화 △연령 등 통계분석 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목은 하위분석 권고 △’독립적 자료 모니터링 위원회’를 통한 안전성‧무용성 분석 등이 추가됐다.

또한, 환자 수 감소로 임상시험에 어려움이 생겨 다국가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는 개발자를 위해 WHO 및 미국 FDA의 질병 중증도 분류 기준도 부록에 첨부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고(GO)·신속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전담 상담창구와 가능성이 높은 품목에 대한 전담관리자를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 프로그램을 통해 24개 업체와 맞춤형 상담으로 임상시험 진입에 도움을 주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 최*** 2020-05-29 01:45:15 삭제

      밖에 돌아 다니지 말고 손도 깨끗이 씻고 면연력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코로나 종식을 위해 힘써주시는 의료진과 많은 분들에게 감사합을 느꼈고 빨리 대한민국이 건강을 되찾았으면 좋겠다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0-05-29 01:44:11 삭제

      밖에 돌아 다니지 말고 손도 깨끗이 씻고 면연력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코로나 종식을 위해 힘써주시는 의료진과 많은 분들에게 감사합을 느꼈고 빨리 대한민국이 건강을 되찾았으면 좋겠다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윤*** 2020-05-28 13:00:31 삭제

      기사를 보고 저도 열심히 건강을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