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뺄 때 먹으면 좋은 과일, 채소(연구)

[사진=Olenaa/gettyimagesbank]

채소는 다이어트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그런데 채소라고 해서 다 ‘살찌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살이 찌도록 하는 채소들이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은 성인 남녀 13만여 명의 식단 정보가 자세히 기록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과일과 채소 섭취에 따른 체중 변화에 대해 연구를 했다.

총 24년간 4년마다 진행되어 온 이 자료에는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131가지 식품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정기적인 체중 변화, 흡연 여부, 운동량, TV 시청 시간 등 일상 생활습관들에 대한 정보도 포함돼 있다.

분석 결과, 과일 중에서는 블루베리가 지방을 태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식품으로 꼽혔다. 하루 한줌 이상 섭취하면 0.7㎏ 정도의 체중 감량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말린 자두, 사과, 배, 딸기, 건포도, 포도 등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과일 목록 상단에 올랐다. 이들 과일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비교적 풍부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채소 중에서는 콜리플라워가 군살을 없애는데 가장 좋은 식품으로 나타났다. 브로콜리, 방울양배추와 같은 채소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채소 목록 상위권에 위치했다.

하지만 모든 채소들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었다. 감자가 가장 살을 잘 찌우는 채소로 나타났으며, 스위트콘과 완두콩 또한 살찌우는 채소로 분류됐다.

또한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샐러리도 드레싱 등을 뿌려 먹으면 지방을 축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위해서라면 이러한 채소 대신 검정 쌀이나 통곡밀 빵을 섭취하는 것이 낫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채소나 과일이 단번에 살을 찌우는 일은 없겠지만 지방 축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과일과 채소를 매일 섭취하다보면 체중에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했다.

이 연구 결과(Changes in Intake of Fruits and Vegetables and Weight Change in United States Men and Women Followed for Up to 24 Years: Analysis from Three Prospective Cohort Studies)는 ‘플로스 메디슨(PLOS Medicin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익명

    블루베리가 지방을 뺄 때 가장 좋은 과일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앞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과일중 블루베리를 주로 먹어야할것 같습니다.이 뉴스를 보고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 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