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건강기능식품 선물한다면…

[사진=JV_PHOTO/gettyimagebank]
아침 기온은 전국이 6도에서 14도로 어제보다 조금 낮겠다. 낮 기온은 전국이 18도에서 26도 까지 오르겠다. 오후부터 충남과 전남, 제주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사이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일부 지역은 일요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오늘의 건강= 오늘(8일)은 그리웠던 부모님을 찾아뵙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어버이날이다. 보통 카네이션과 선물 혹은 용돈을 드리기 마련이다. 특히 어버이날 인기 선물로는 건강기능식품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일단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를 전제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특정 질병을 치료한다는 광고에 속아서는 안 된다. 또한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와 마크가 명시돼 있는지 확인하고 기능성 성분 함량이 충분한지 살펴봐야 한다.

아울러 매년 인기 있는 건강식품 몇 종류에 대해 구매 시 알아둘 점도 정리해봤다. 먼저 홍삼의 사포닌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 혈압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남용하면 두통, 어지러움, 과도흥분, 소화불량, 불면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평상시 얼굴 등에 열감이 있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 사람은 맞지 않을 수 있다.

비타민 보조제는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는 과다하게 먹어 몸에 축적되면 독성 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오메가3는 DHA와 EPA가 주성분으로 1일 권장섭취량은 0.5~2g이다. 보통 일주일에 생선을 2, 3차례 먹는 것만으로 충분하며 보통 사람이 과하게 먹을 필요는 없으니, 평소 식단을 고려해 선택하자.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