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리병원, 코로나19 종식일 예측하는 ‘굿바이 코로나’ 개발

척추·관절 나누리병원의 인공지능 연구개발센터인 ‘나누리 투비코 R&D센터’에서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전 세계 다양한 정보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웹사이트 ‘굿바이 코로나’를 개발해 선보였다.

굿바이 코로나에서는 213개 국가별 코로나19 확진자 수, 사망자 및 완치자 현황과 세계 각국의 출입국 제한 현황 등 각 국가별 여행경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국내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보도되는 코로나19 관련 기사들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굿바이 코로나 웹사이트에서는 세계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종식 일자(Peak day)를 예측하고 있다.

나누리 투비코 R&D센터에서 개발한 코로나19 종식 일자 예측 프로그램은 감염병 모델링에 기본이 되는 ‘SEIR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SEIR 모델은 감염대상군(Susceptible), 잠재기(Exposed, Infected), 감염군(Infectious), 회복군(Removed, Recovered)을 의미하며 국가별 인구수, 기대수명 및 치사율과 코로나19의 잠복기, 감염 기간을 고려해 예측했다.

나누리 투비코 R&D센터장이자 수원나누리병원 관절센터 이규조 부장은 “굿바이 코로나 웹사이트는 코로나19 관련 전 세계 다양한 정보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기존 SEIR 모델을 활용한 다수의 연구결과들이 있었지만 국가별 인구수, 기대수명 등을 고려해 세계 200개국 이상의 종식 일자를 예측한 연구결과는 굿바이 코로나가 처음이다. 실시간으로 변화되는 각 국가의 실제 감염자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델에 반영하여 국가별 정확한 종식 일자를 예측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맵=이동훈님 제공]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