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원금 받을 수 있나? 건강보험료 확인 법

[사진= www.nhis.or.kr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건강보험료 조회’ 선택이 가능하다.]
정부가 3월 기준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소득하위 70% 이하에 해당하면 긴급재난지원급을 지급하겠다고 3일 발표했다.

이로 인해 나와 나의 가족이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받는 ‘긴급재난지원급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빠르고 쉽게 가구당 건강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픈했다.

홈페이지 ‘www.nhis.or.kr’의 주소로 접속하거나 모바일앱 ‘M건강보험’으로 들어가 건강보험료 조회를 클릭해 확인하면 된다.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를 조회할 때는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수다. 모바일앱을 이용할 때는 공인인증 혹은 생체인증을 통해 로그인하도록 한다.

직장 가입자는 월급명세서,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 납입 고지서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 시 지역가입자는 소득, 재산, 자동차 등 부과요소 입력 후 보험료를 확인하고, 직장가입자는 보수월액 또는 보수 외 소득 입력 후 확인토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