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실험실서 만들어진 것 아냐”(연구)

[사진=fotomay/gettyimageba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원인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헬스데이’ 보도에 따르면, 미국 스크립스연구소가 미국의 컬럼비아대학교와 툴레인대학교, 호주 시드니대학교 연구진의 협조를 받아 연구를 진행한 결과,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인공적으로 조작됐다는 증거를 전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공동 저자인 스크립스연구소 면역학 및 미생물학과 교수인 크리스티안 앤더슨 박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게놈(유전체) 배열순서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자연적 과정을 통해 생성됐다는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게놈 지도를 바탕으로 스파이크 단백질로 불리는 바이러스 외부의 단백질에 대한 유전자 배열을 조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숙주 세포에 달라붙기 위해 이 단백질을 사용한다.

연구팀은 스파이크 단백질의 주요 성분들이 진화하는 과정도 조사했다. 수용체 결합 영역(RBD)으로 불리는 한 가지 구성 요소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인간 세포를 잡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고리 같은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RBD는 세포에 결합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구팀은 자연 도태를 통해서만 이렇게 진화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자연적 기원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증거는 바이러스의 기본 분자 구조라고 부르는 것에서 나온다.

연구팀은 만약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새로운 바이러스를 만들어 내려면 이미 사람들에게 질병을 일으킨 알려진 바이러스로부터 그 분자적 기반을 빌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분자 중추는 이미 인간을 감염시킨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와는 전혀 닮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박쥐와 천산갑으로 불리는 아르마딜로 같은 포유류에서 발견되는 코로나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하다. 이는 신종 바이러스가 최근에 중국에서 동물에서 사람으로 건너 뛰었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앤더슨 박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두 가지 특징인 스파이크 단백질의 RBD 부분에서의 돌연변이와 그것의 뚜렷한 분자 중추는 실험실에서 조작됐다는 주장을 배제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를 일으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처럼 다른 동물에서 진화해 사람들에게 감염되는 과정에서 돌연변이를 일으켰을 것으로 추정했다. 즉, 박쥐에서 관찰되는 코로나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천산갑 등 다른 포유동물을 거쳐 사람으로 옮겨졌을 것으로 분석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The proximal origin of SARS-CoV-2)는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에 실렸다.

[코로나맵=이동훈님 제공]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이 용우

    제 개인에 생각입니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때문에 조금이나마 연구를 하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올림니다 지구에는 오폐수가 많아도 다 바다에서 소금으로 살균역활로 정화를 해서 우리가 잘 살고 있지요 제가 알기로는 소근을 분해를 하면 공업용 소금을 있고 시약용염산(hcl) 염화 수소라고 알고 있읍니다 그래서 소금을 많이 먹으면 공업용 염산이 독이 있으나 적당히 먹으면 몸에서 분해를 해서 우리가 배속에 나뿐 세균을 없애기에 우리 몸에 이익이 된다고 알고 있읍니다 시약용염산을 물에 150배로 희석을 하면 우리가 먹어도 큰 해가 없고 여기다가 한약인 감초와 *당귀* 천궁*
    유근피*자초와 천문동은 폐을 도와 주니 먹으면 입안에 가글을 하고 먹고 코에도 가글을 하면 ***폐가 않좋으면 대장이 약해지니까 대장에 물에 탄 염산을 먹으니 배속에 모든 코로라 세균이 없어 질것이니 더이상은 코로나 세균이 퍼지는 것을 막을수가 있지안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식중독으로 토사가 나면 엣날에는 왕소금을 물에 타서 먹어도 치료가 되였지요 약은 먼데서 찾는것도 있지만 가까운곳에서도 우리가 먹는 것을 이용을 하는것도 내가 먹어 보니 배속이 편해지고 대장에 용종도 없어 지는것을 시험을 해 보았읍니다 하루 빨리 치료 약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올림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용인에 사는 이 용우 입니다 *010-2290-9588***

  2. 이 용우

    노인성 방광염증도 소변의 세균으로 생기게 되지요 방광안에 한두번만 넣으니 세균성 방광염증이 완치가 도는 것을 보았고 대장에 용종도 없어 지데요 ***

  3. 페이스핏

    자연적이든 아니든 그건중요치 않다 결과는 중국은 전세계에 확산시키고있고 사람들이 죽어나가고있으니…중국이 목삭 망할때가지 손해배당 청구소송 당할것이고 안내면 중국의 모든 해외자산들이 동결될것이다 즉 압류당한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