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모범국가 ‘독일’, 치명률 낮은 비결은?

– 확진자수 5813명…사망자는 13명에 그쳐

– 건강한 노년의 삶, 치명률 낮추는 중요 요인

[사진=RomanBabakin/gettyimagesbank]
코로나19에 잘 대응하는 모범 사례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전 세계 전문가들은 대만, 싱가포르, 독일 등을 대표적인 모범 국가로 꼽고 있다. 이 중 특히 독일의 사례에 이목이 집중된다.

독일은 연일 대량의 환자가 발생하는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월등히 낮은 치명률을 보이고 있다. 확진자수는 현재까지 5813명으로 전 세계에서 6번째로 많지만, 사망자는 13명에 그친다.

확진자수가 적어 사망자수도 적은 나라들도 있다. 싱가포르는 226명의 확진자에 사망자는 없다. 대만은 확진자 59명에 사망자는 1명이다. 확진자 148명에 사망자 4명인 홍콩, 확진자 114명에 사망자 1명인 태국 등도 코로나19를 잘 통제하고 있는 국가들로 꼽힌다.

반면 독일은 확진자수는 많지만 사망자수는 적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이는 인구통계학적인 요인과 사회보장 시스템 등의 영향이 클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노만 프라이드 교수는 우선 독일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추적 조사하고, 감염 경로의 출발 지점을 찾아내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1000명 이상이 모이는 행사는 모두 취소했다.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ITB)와 라이프치히 도서박람회 등 규모가 큰 행사들은 전부 취소하거나 연기했다.

중국 칭화대학교 객원교수인 데이비드 제이콥슨은 독일이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코로나19를 진지하고 신중하게 접근했다는 점을 비결로 꼽았다.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경로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조기에 적절히 대응했다는 것이다.

코로나19의 확산 여부는 각 나라의 문화 영향도 받는다. 사람들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이행될 수 있는 문화를 갖추고 있느냐의 여부다. 악수, 포옹, 볼 키스 등 친밀감을 표현하는 인사를 많이 하는 나라일수록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기 어렵다. 손 씻기, 얼굴 만지지 않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행하느냐의 여부도 영향을 미친다. 의심환자를 대상으로 한 스크리닝이나 격리 조치 등에 대한 대응도 확산을 막는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바이러스 확산을 통제하는 능력과 낮은 치명률은 서로 다른 문제라는 게 세계보건기구(WHO) 유럽 지역 사무소 대변인인 스테파니 브릭만의 설명이다. 치명률은 인구 통계학적인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그 나라의 연령구성과 확진자 중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 등이 미치는 영향이다. 코로나19 사망자는 고령층과 기저질환 환자가 고위험군으로 꼽힌다는 점에서 기저질환을 가진 노인층의 사망률이 가장 높다. 독일은 유럽 국가 중에서도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 시스템과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잘 갖춘 나라로 꼽힌다. 건강한 노년기의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치명률을 낮추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의료보험, 장기요양보험 시스템 등을 갖춘 것도 독일인들이 보다 침착하게 이번 사태를 대응할 수 있는 비결로 꼽힌다. 독일 정치 평론가 나디아 아프왈은 의료보장정책이 빈약한 미국은 비싼 병원비 탓에 국민들이 병원 가길 두려워하고, 감염병 확산에 예민하다고 보았다. 휴지 사재기 등 패닉 상태를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라는 것. 반면, 보장 시스템을 잘 갖춘 독일은 상대적으로 국민들이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독일은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사회 기반 시설을 갖추고, 감염병 고위험군에 속하는 노인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코로나19를 엄중하고 엄격하게 대응했다는 점에서 낮은 치명률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7개 댓글
  1. 익명

    기사가 코미디네.
    독일은 숨긴단다.

  2. 익명

    “코로나19에 잘 대응하는 모범 사례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전 세계 전문가들은 대만, 싱가포르, 독일 등을 대표적인 모범 국가로 꼽고 있다.”

    -> 한국은 아닌가요?

  3. 강성훈

    문세영 기자님,

    “코로나19에 잘 대응하는 모범 사례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전 세계 전문가들은 대만, 싱가포르, 독일 등을 대표적인 모범 국가로 꼽고 있다.”

    -> 한국은 아닌가요?

  4. 익명

    이거 읽어보삼. 독일은 사후 검사를 안 한다는데…
    https://aagag.com/issue/?idx=645994

  5. jas

    한국은 초기대응에 실패한 국가중 하나에요.
    중간에 질본과 의료인들이 대구 상황 대처에
    성공해서 칭송을 받고 있는겁니다.

    다만 대구대응도 환자들을 길에 방치해서 치료를 못해서
    사망자를 내는등 문제가 많았죠.

    또 사망률이 우리가 낮은건 우리는 신천지 환자들이
    대다수가 젊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결과입니다.

    문재인 정권이 외신들의 한국칭찬(문정권 대응칭찬이 아닙니다)
    을 자신들의 정권홍보에 이용하면서 국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측면이 많습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대응 모범국가는 대만 싱가폴 정도입니다.

    독일도 교민들 반응을 보면 숨기는게 너무 많아 보입니다.
    사망자도 과연 저게 진짜? 일까 싶다는 증언도 내부에서
    많이 나오고 있어요.

    1. jas

      좀더 조사를 해보니 독일은 사후 바이러스 검사를 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면 바이러스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은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죠.
      독일은 경유차 사기짓과 똑같은 짓을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나참-,;=

    2. 32111

      질본과 의료체계가 결국 정부 수족인데 뇌가 없나. 문재인 까느라 뇌도 같이 내버리셨수?

    3. 개를보면짓는개

      뭔소리세요?
      유럽, 미국은 국가 봉쇄까지 하는 마당에 한국은 길거리 활보하고 다니면서 검사자수 넘사벽으로 잘 통제하고 있는데 그게 문정권이 하는게 아니라고요??

    4. 이진호

      한국은 초기대응에 성공한 가장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한국 언론과 야당만 인정하지 않을뿐이지, 처음부터 해당지역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을 공항에서부터 증상확인하고, 증상앱을 필수로 설치하고 확인 했으며 2주간 관련 증상을 보고하지 않으면 질본에서 직접 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다시 체크하는 식으로 관리 했습니다. 그러한 체계적인 시스템 덕분에 초기 확진자들의 발병 프로세스와 동선, 그와 관련된 사람들이 초기에 모두 검사받고 격리할 수 있었던 거죠. 31번 신천지 환자기 잘생하기 전까진 WHO에서도 한국의 코로나19 종식을 기대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만큼 완벽한 초기대응을 한 국가는 한국밖에 없습니다.

      자꾸 미통당에선 중국타령하는데, 코로나19 발병하자마자 중국인 입국 철저리 금지했던 이탈리아가 지금 세계2위 입니다. 이미 우리나라 숫자를 초과한지 오래전이고, 거기는 누가 어디서 어떻게 감염되었는지 파악도 제대로 못되고 있고 나이가 많은 사람은 확진자기 되어도 죽음이 방치 될만큼 선별치료를 할 지경입니다.

      솔직히 신천지에서 31범 확진자 발생하고 나서 재대로 동선과 명단만 공개하고 적극협조 했어도 대한민국은 이미 코로나19종식국가 선언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신천지의 돌발변수외 한국의 야당 그리고 한국언론의 행태에 대해서는 미국 기자도 정치적인 비판이라고 보도를 할 정도였구요.

      제빌 한국의 뉴스만 보고 쉽게 판단하지 마세요. 뉴스가 아닌 팩트를 찾아보면 한국이 얼마나 제대로 잘하고 있는지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되실겁니다.

  6. 태평천하

    한국은 전세계의 모범 국가가 맞는것 같습니다.
    국민성, 질본의 대응, 의료진의 헌신적인 치료, 공무원들의 수고 등…
    다만 신천지만 아니었으면 조기에 끝이 났을텐데 말이죠.
    아쉬운것은 잘은 모르겠으나 신천지를 옹호하고 감싸는 무언가가 있지 않나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듭니다.

    1. Jeana

      아니요. 그 시점에 해외 안 다녀오고 확진자의 접촉자도 아닌 사람이 선별진료소 찾아 가면, 폐렴으로 진단 받지 않으면 바이러스 검사도 안 해줬는데요? 제가 2.16.까지도 검사 거부 당해서 잘 아는데요? 중국이랑 해외 몇 개국 입국자만 추적쇼 하면서 대응 꽝이었는데, 무슨 조기 종식이요?

      1. Dkey

        그 시점에도 우리나라만큼 검진 많이하고 신속대응한 국가가 있었을까요??

  7. 익명

    제대로 조사한거 맞냐 독일은 사망자에 경우 사후검사를 안한다고 한다. 사망자 수치를 속이는거다.

  8. 태민

    윗문 말대로 신천지가 젊어서 사망자가 적다? 그럼 청도병원 환자들중에 사망자가 많은데 그건 정상수치라고 말할수 있나?

  9. 무식이들아

    한국도 2월 1-2주까진 해외 안 다녀오고 확진자랑 접촉자 아닌 사람은 영상의학상 폐렴으로 진단 받지 않으면 바이러스 검사 안해줬어. 신천지31번련 나와서 조사대상자 기준 확대된 게 사실이지. 그 전까지 지역감염자는 방치 됨.
    게다가, 어차피 열도 폐렴도 없는 무증상자가 50-80프로 이상이라 공산국가들처럼 나라문 걸어 잠그지 않는 이상 어차피 계속 번질 수 밖에 없는 건데, 아직도 조기종료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냐?
    한국은 원래 공공의료가 잘되어 있어서, 초기에 확진 안된 감염자들이 민간의료기간에서 항염제 등만 먹고도 초기에 자기면역으로 완치 됐을 가능성도 높고, 결론적으로는 잘 하고 있지만, 다 실무진들과 사회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거지. 초기대응이 잘한 건 절대 아님.

  10. 하하

    독일에서 살고 있습니다. 독일이 의료시스템이 잘 되어있다고요? 말도 안되는 소리를……그리고 코로나에 대해 침착하게 잘 대응했다고요? 무슨 근거로 이런 기사를??? 이제서야 막 코로나 대처한다고 뒤늦게 난리치면서 일주일만에 한국을 가볍게 따라잡고 슈퍼에서 사재기 난리도 아닙니다. 도대체 휴지를 왜 그리 사는지? 이해가 안감. 정확히 이번주 월요일부터 코로나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했습니다.

  11. Song inwon

    그나마 란표현이적절치는안치만요. 어쩌튼 대한민국은
    정부와 국민 그리고 관계자분들 모두합심한결과로볼때
    잘하고있네요 자랑스럽고 칭찬하고싶어요 칭찬좀합시다
    칭찬이 인색한나라 까는것도 발전에 균형을뒷받침이 되지만
    위기대처는 생각처럼 순조롭게 되어가기가 쉽지는않타는것.
    대한민국 화이팅 칭찬함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