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외 감염자도 527명…“치료 소외층 나와선 안 돼”

[사진=Samuil_Levich/gettyimagesbank]
지금까지 대구·경북 지역에서만 총 4000명이 넘는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이 두 지역을 제외한 다른 곳들은 안전지대라고 볼 수 있을까?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일 0시에서 3일 0시 사이 600명의 추가 확진자가 확인돼, 현재 총 감염자수는 4812명이라고 밝혔다.

대구 총 확진자수는 3600명, 경북은 685명의 누적 환자가 집계돼, 두 지역에서만 4285명의 환자가 지금까지 발생했다. 여전히 대구와 경북 지역에 절대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 외의 지역도 지속적으로 감염자가 늘고 있다. 서울 98명, 부산 90명, 경기 94명, 충북 81명, 경남 64명을 비롯 광주, 대전, 울산, 강원, 충북 등에서도 1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하는 등 총 527명의 확진자가 보고되고 있다.

대구와 경북에 이목이 집중되면서 이러한 지역들은 상대적으로 환자 및 방역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 이러한 지역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방심한 틈을 타 대구나 경북과 같은 대규모 감염이 되풀이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대구, 경북 이외의 지역은 첫 번째에서 서른 번째 환자가 등장했을 때 했듯 격리치료와 동선 파악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일부 지자체는 현재 그게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다수의 환자가 발생한 곳에서는 잘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각 지역의 보건소나 방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접촉자가 연쇄적으로 로그곡선을 그리며 증가하고 있는 만큼 대구, 경북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도 꼼꼼한 점검이 필요한 시기라는 설명이다.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회와 시기를 놓쳐선 안 된다는 의미다.

최근에는 검사를 기다리다 사망하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신천지 관련 사례가 아니어서 우선순위에 밀리는 등, 오히려 신천지 교인이기 때문에 우대받는 상황 역시 경계해야 한다. 환자의 치료 우선순위는 중증도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코로나19의 증가세가 정점을 찍고 내려가는 곡선을 그리려면 환자 추가 발생이 줄고, 사망자 수도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한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때라는 것이다. 김우주 교수는 “환자가 너무 늘어 병상, 의료진, 자원, 물자 등의 ‘의료 역량 최대 허용치’를 넘어서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로나맵=이동훈님 제공]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