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교수팀, ‘코로나19 사진’ 국내 최초 공개

[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의 전자현미경 사진. ① 세포 내에 가득 모여 있는 바이러스 입자 ② 세포 밖으로 이동 중인 바이러스 입자 ③ 세포 밖으로 터져 나온 바이러스 입자.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제공]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오명돈 교수팀이 코로나19 확진 환자로부터 코로나19 분리 배양에 성공했다. 국내 최초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도 공개했다.

연구팀은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에서 분리한 바이러스에 관한 논문을 19일 대한의학회에서 발간하는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온라인 판에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바이러스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현미경 사진도 논문을 통해 공개했다. 해당 사진을 통해 바이러스 입자를 둘러싼 돌기들을 관찰할 수 있다. ‘코로나’는 라틴어로 왕관을 뜻하는데, 이는 바이러스 입자들이 왕관모양의 돌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확대 사진으로 바이러스 입자를 둘러싼 돌기들을 관찰할 수 있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제공]
공동연구진인 마크로젠은 분리한 바이러스에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통해 코로나19의 전장 유전체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와 비교해 99.7% 일치하나 9개의 유전적 변이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 학술적 의미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명돈 교수는 “새로운 바이러스 질환이 유행할 때 원인 바이러스의 분리와 확보는 이 질환의 진단과 치료 및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과정”이라며 “코로나19 분리주의 확보로 국내‧해외 학술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맵=이동훈님 제공]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