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미국 여성 스타들이 빨간 옷을 입는 이유

[이성주의 건강편지]

제 1389호 (2020-02-06일자)

내일 미국 여성 스타들이 빨간 옷을 입는 까닭

미국 심장 바로알기 행사인 패션 쇼에 나온 브리타니 스노. 사진=wikipedia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나라 안팎을 옥죄고 있습니다. 이름은 헷갈립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변종을 잘 하는데, 또 다른 변종이 나오면 신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불러야 하는지….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이나 기존의 우한 폐렴이 좀 더 합리적 이름 같습니다.

어쨌든, Corona는 왕관, 햇무리나 달무리 등을 뜻합니다. 코로나는 인체에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Coronary Artery’입니다. ‘관상동맥’으로 번역되며 요즘에는 용어가 어렵다고 해서 심장동맥이라고 부릅니다.

미국에선 내일이 인체의 코로나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날입니다. 위키피디아 한글판에는 오늘이 미국의 ‘심장 바로알기 날(The Heart Truth)’이라고 돼 있던데, 매년 2월 첫 번째 금요일이니까 내일이 맞습니다. 이 날은 미국 보건복지부(NHS)의 국가심장폐혈액기구(NILBI)가 주관해서 여성 심장병의 위험을 알리는 날입니다.

여성 가슴의 병이라고 하면 유방암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지만 심장병 사망자가 10배 이상 많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그렇습니다. 여성 심장병의 대부분은 코로나, 즉 관상동맥질환입니다. 여성 심장병은 폐경기 무렵부터 급증하는 특징을 보이는데, 가임기 때에는 여성호르몬이 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여성 협심증의 통증은 남성과 다릅니다.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여성은 윗배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남성은 쥐어짜는 듯한 증세가 많다면, 여성은 둔하고 애매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대체로 통증이 남성은 5분 이내로 짧은 반면, 여성은 이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밖에 여성 관상동맥질환의 증세로는 현기증,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한 듯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여성 심장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당뇨병과 내당능장애, 운동 부족, 가족력, 임신 때 고혈압이 나타나는 ‘전자간증’ 경험,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55세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나이와 가족력 등은 어쩔 수가 없지만 나머지는 대부분 바꿀 수 있습니다. 담배는 끊고 매주 3일 이상 땀 흘릴 정도로 규칙적으로 운동하며 과일 채소 통곡물 생선 등을 즐기고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등을 멀리하면 심장병 위험이 뚝 떨어집니다.

미국에서는 오늘 여성 명사나 모델들이 빨간 옷을 입고 심장병의 위험을 경고합니다. 빨간 색은 건강한 심장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나라 전체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성의 코로나, 관상동맥에도 관심을 갖기 바랍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병이라면, ‘코로나 동맥질환’은 지금 숱한 사람을 죽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뉴스 팁] 심장병으로부터 가족을 살리는 앱

자신이나 가족이 심장병 위험군에 있다면 베닥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집 부근의 베닥이나 병원을 파악하고 있는 것도 꼭 필요할 겁니다. 심장질환, 부정맥, 뇌혈관질환 등의 의사 리스트를 참고해서 주치의를 정하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데 좋습니다. 심장병은 상향 평준화됐으므로 1명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후보군을 만들어서 3~5명에게 예약을 해보고 가장 먼저 갈 수 있는 곳으로 정하고, 나머지는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 필수 앱’ 베닥 다운로드하기


오늘의 음악

 

1788년 오늘은 매사추세츠 주가 미국의 6번 째 주가 된 날입니다. 비지스의 ‘Massachusetts’ 준비했습니다. 1994년 오늘은 미국의 록밴드 마룬5가 결성된 날입니다. 언제 봐도 기분 좋은 ‘Sugar’ 영상 이어집니다.

  • Massachusetts – 비지스 [듣기]
  • Sugar – 마룬5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