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상주의보…빗길·눈길 미끄덩 주의하세요

[사진=alphabetMN/gettyimagesbank]
한동안 큰 추위 없이 따뜻한 날씨를 이어오던 기온이 오늘부터 다시 서서히 떨어진다. 오전 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7도, 오후는 영상 8~11도 수준을 보이겠다. 전국적으로 흐린 날씨가 이어지며 특히 강원과 경북 산간 지역은 계속해서 눈이 내릴 예정이다. 경기 남부와 충청·호남 지역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발이 날릴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는 서쪽을 시작으로 농도가 높아지고, 수도권은 오후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전국적으로 눈과 비 소식이 있는 만큼 낙상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 노인들은 관절이 쉽게 굳고 근육이 위축돼 더욱 쉽게 넘어질 수 있다. 노인은 단순 찰과상을 넘어 골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부터 다시 시작되는 영하 날씨 탓에 얼어붙은 빙판길도 조심해야 한다. 넘어질 땐 팔을 짚거나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손목이나 척추 골절을 입을 확률이 높으니 주의를 살피며 천천히 걷도록 한다. 추운 날씨로 두꺼워진 옷이 몸을 더욱 둔하게 만들고 바닥 지형지물을 살피기 어렵게 만들므로 보도 턱이나 미끄러운 곳이 없는지 잘 살피고, 혹시 넘어졌을 땐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골절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다리 근력을 강화하고 균형 감각을 높이는 운동을 통해 낙상 위험을 낮추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