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하지 말고…행복하게 사는 비결

[사진=JV_LJS/gettyimagesbank]

2019년도 1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지만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밝아오는 2020년을 희망차게 맞아야 할 시점이다.

행복이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이런 저런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생활에서 행복한 상태가 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하루하루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면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 이와 관련해 ‘허프포스트닷컴’이 소개한 매일을 행복한 날로 만들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본다.

1. 시기심을 버려라

‘이웃 효과’라는 것이 있다. 친구나 이웃 사람에게 뒤지지 않는 생활을 하거나 지지 않으려고 허세를 부리는 것을 말한다.

남이 가진 것이나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더 이상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 자신과 남을 끊임없이 비교하다보면 장기적인 목표와 행복에서 멀어지게 된다.

2. 모든 일에 감사하라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잠시라도 당신의 인생에서 감사할 것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친구나 연인과의 특별한 순간에 기쁨을 발견하고 일상에서의 작은 성공도 축하하라.

인생에서 행복을 발견하기 위해 애쓴다면 일지를 쓰는 게 좋다. 작은 것이라도 감사할 것과 기쁨을 느낀 일들을 기록한 일지를 힘겨운 시기에 읽어보면 기뻤던 순간이 떠오르며 위로를 받고 기쁜 마음이 충만해진다.

3. 운동하라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며 질병에 덜 걸린다.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으며 정신이 더 초롱초롱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1주일 내내 체육관으로 달려갈 필요는 없다. 저녁식사 후 가볍게 산책을 한다든지 자신의 스케줄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하면 된다.

4. 수면을 충분하게 취하라

저녁시간에 더 바쁠 수가 있고 이 때문에 잠을 미룰 수가 있다. 하지만 수면 부족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직장에서는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고, 집에서는 초조감이 증가할 수 있다.

기분이 두드러지게 변화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졸리는 것은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해 생기는 증상이다.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할 정도로 수면을 취해야 한다.

5. 남을 배려하라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매일 남을 위해 좋은 일 한 가지를 하도록 노력하라. 관대한 행동은 인생을 풍성하게 한다.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줄 때 자신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친구에게 안부 전화를 하거나 직장 동료의 협조에 감사를 하거나, 이웃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것 등을 해보자.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