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도 힘껏 운동해야 하는 이유(연구)

[사진=Maridav/gettyimagesbank]

달리기 등 고강도의 운동으로 단련된 중년 여성은 심장질환이나 암을 비롯해 여러 원인으로 사망할 위험이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인 라 코루냐 대학교 연구팀은 4700여명의 중장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대상자들의 평균 나이는 64세였다.

연구팀은 트레드밀을 이용해 심초음파 운동 부하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트레드밀에서 걷거나 달리게 한 뒤 점차 강도를 증가시켰고, 지칠 때까지 운동을 하게 했다.

평균 4.6년의 추적 연구 기간 동안 345명이 심장과 관련된 질환으로 사망했고, 164명은 암으로 203명은 다른 원인으로 사망했다.

연구 결과, 심장질환으로 인한 연 사망률이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의 경우 2.2%로, 운동능력이 좋은 여성(0.6%)에 비해 약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암으로 인한 연 사망률은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은 0.9%, 좋은 여성은 0.4%로 약 2배 차이가 났다. 다른 원인으로 인한 연 사망률은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여성(1.4%)이 좋은 여성(0.3%)에 비해 약 4배 높았다.

연구팀의 제수스 페테이로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운동을 하는 게 좋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운동은 어떤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내용(Women, exercise and longevity)은 지난 7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유럽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총회에서 발표됐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