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 인지 기능에 도움… 겨울에 비타민D가 소중한 이유

[사진=graphbottles/shutterstock]

최근 비타민 D의 효능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혈압과 당뇨병,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우리 몸의 노쇠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모자라는 사람은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충분한 사람에 비해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이 2.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양윤정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이   경기 양평 코호트(cohort) 연구에 참여한 60세 이상 393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인지 기능 저하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양 교수팀은 미국 국립의학연구소(IOM)의 기준에 따라 60세 이상의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12 ng/㎖ 미만이면 결핍, 12~19.9 ng/㎖이면 부족, 20 ng/㎖ 이상이면 충분으로 분류했다.

연구 결과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결핍 상태인 사람의 53.8%, 부족 상태는 38.3%, 충분 상태의 31.9%에서 인지 기능 저하가 나타났다.  양 교수팀은 논문에서 “비타민 D가 인지 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노인은 거동 불편ㆍ신체 기능 저하 등의 이유로 야외 활동이 줄어 햇빛 노출 시간이 적고, 피부 노화로 인해 비타민 D 생성 능력이 떨어져 비타민 D 결핍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이 연구에서 남성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여성보다 높았다. 실외에서 일하는 사람의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실내 근무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비타민 D가 햇볕을 받으면 체내에서 생성되는 방증이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영양과 건강 저널’ 최근호에 실렸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소개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쬐면 충분히 합성할 수 있어 식품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식품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비타민 D 함량이 높은 식품은 그리 많지 않다. 기름진 생선이나 달걀, 버터, 간 정도이지만 상당량 먹어야 의미가 있어 좋은 공급원이라 할 수는 없다.

매일 피부가 자연스럽게 햇빛에 노출되면 비타민 D가 합성된다. 요즘에는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을 바르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 비타민 D 결핍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하루에 20~30분씩만 팔과 다리에 햇볕을 쬐도  비타민 D 결핍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야외 활동이 줄어  햇빛 노출이 적을 수 있다. 건강 유지의 필수 요소인  비타민 D 섭취를 위해 바짝 신경써야 할 시기가 바로 겨울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