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아파…오십견 유발하는 질환, 대처법

[사진=B-D-S Piotr Marcinski/shutterstock]

오십견은 비교적 흔한 어깨 통증 유발 원인 중 하나로 주로 40~50대 연령층에서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불린다. 오십견의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이며, 외국에서는 동결견(frozen shoulder)으로 불린다.

흔한 어깨 질환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당뇨, 갑상선(갑상샘) 질환 등 내분비계 질환자들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 발병률이 높다.

여성의 경우 유방암으로 진단 받고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나 뇌신경 질환자에서 후유증으로 오십견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 같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오십견이 동반될 위험성이 일반인에 비해 높고 증상 뿐 아니라 치료도 더 힘든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통계 자료마다 차이가 있지만 오십견의 발병 빈도가 일반인들에서는 3~5% 정도지만 당뇨, 갑상선 등 내분비계 질환 환자들은 많게는 30%이상으로 빈도가 높게 보고되고 있다.

날개병원 이태연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당뇨 환자들에게서 오십견이 더 많은 이유는 혈중 포도당 농도로 인해 관절막 같은 연부조직의 당화가 촉진되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추정되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도 말초혈관의 순환문제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오십견 발병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일반적인 오십견 환자들의 경우 1년 반에서 2년 후 통증이 호전되고 관절 운동 범위도 회복되지만 당뇨나 갑상선 질환을 동반한 오십견 환자들은 이런 자연적인 호전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였다.

오십견의 증상은 팔이 뻣뻣하게 굳어 있어 팔을 들어 올리거나 손을 등 뒤로 돌리기 어렵고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한 경우다. 오십견은 최초 발병 이후 안정화를 거쳐 점차 호전되는 일련의 과정을 밟는 경우가 많아 발병 시기별 단계에 맞는 치료법이 중요하다.

때문에 치료 전에 정확한 환자의 진단이 중요하다. 오십견 검사로는 X레이, 초음파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필요에 따라 회전근개 어깨 힘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하게 된다.

오십견 초기 발병 기에는 먹는 진통소염제를 사용하고 어깨 주사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발병 기에 오히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소염제 계열의 약물과 주사를 사용하게 된다.

이후 오십견이 안정기에 접어들면 물리와 도수 치료 등 운동치료의 빈도를 늘리면서 굳어 있는 어깨를 점차 풀어가는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비수술적 치료에 호전이 없는 경우 수면 마취하에 굳은 어깨를 풀어주는 브리스망 요법이나 관절내시경을 통해 직접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 적 치료가 필요하다.

이후 점차적으로 호전기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약물치료나 물리와 도수 치료 등으로 치유를 하게 된다. 이태연 원장은 “이 같은 치료는 보편적인 오십견 치료법이지만 당뇨나 갑상선 등 내분비계 질환 환자들의 경우 1~2년이 지나도 호전기에 접어들지 않는 경우가 많아 환자의 병 진행 상태, 진찰 소견 등을 고려해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우선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