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57호 (2018-10-10일자)

임산부의 날, 임신과 출산 가슴 울리는 명언들

 

사진=Shutterstock

10월 10일! 중화민국(대만)에서는 신해혁명의 도화선이 된 우창 봉기를 기념하는 쌍십절(雙十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풍요와 수확의 달인 10월에 임신기간 10개월을 합쳐 제정된 ‘임산부의 날’이랍니다.

2005년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통해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만든 법정기념일이지요.

요즘 우리말 용어를 틀리게 쓰면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배웠다는 사람들도 임신한 여성을 산모(産母)라고 부르던데, 틀린 말이지요. 산모는 아기를 갓 낳은 여성이고, 임신부(姙娠婦)와 임부(姙婦)가 아기를 밴 여성입니다. 임산부는 임부와 산모를 함께 가리키는 말이고요. 오늘은 아기를 배거나 갓 낳은 여성을 함께 축복하는 날입니다.

아기를 낳고 키우기가 힘들어서인지, 행복이 돈과 경쟁에 있어서인지, 둘이 합쳐져서인지, 임산부가 쑥쑥 줄어들고 있습니다. 임신이 곧 애국이라는 이야기까지 있습니다만, 정부 정책 순위에서 자꾸 아래로 밀려나는 듯합니다. 지난 대선 토론회 때 후보마다 획기적 저출산 대책을 얘기했지만, 아무 것도 변한 것이 없고 오히려 악화됐다고 느끼는 것은 저만의 옥생각일까요?

아기를 갖는다는 것은 아름답고, 뜻 있는 일입니다. 많은 사람에게서 진정한 행복과 연결될 겁니다. 오늘은 임신, 출산과 관련된 명언을 보고, 가까운 임산부에게 아름다운 말, 따뜻한 말 건네주시기를…

○임신한다는 것은 다시 사랑에 빠지는 것과 같다, 남편과 아기 모두에게. -티나 브라운(영국의 작가) Having a baby is like falling in love again, both with your husband and your child.

○당신은 아기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인내가 필요한지. -프랭클린 P. 존스(미국의 언론인) You can learn many things from children. How much patience you have, for instance.

○사람은 생명이 몸 안에서 자라기 전에는 생명을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산드라 카시스(레바논 작가) You never understand life until it grows inside of you.

○여성의 모든 권리 중에 가장 위대한 것은 엄마가 된다는 것이다. -린위탕(林語堂, 중국의 작가) Of all the rights of women, the greatest is to be a mother.

○아기는 언제나 생각보다 힘들게 하고, 또 언제나 생각보다 훨씬 경이롭다. -찰스 오스굿(미국의 방송 평론가) Babies are always more trouble than you thought –and more wonderful.

○아기는 뱃속에서 9개월, 품안에서 3개월, 가슴 속에서 당신이 죽을 때까지 존재하는 무엇이다. -메리 메이슨(영국의 가수) A baby is something you carry inside you for nine months, in your arms for three years, and in your heart until the day you die.

○임신한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화장실에 갈 때나 많이 먹을 때 변명할 필요를 없게 해준다. -안젤리나 졸리(미국 배우) It’s a great thing about being pregnant, you don’t need excuses to pee or eat.


[임산부를 위해서]

심신이 힘든 임산부를 소중하게 여기고 대접해야 하는 것은 사람으로서 기본이 아닐까 합니다. 임산부를 어떻게 대하느냐는 사회의 품격과도 관계가 있겠지요. 오늘 ‘임산부의 날’을 맞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아래를 지키기를 빕니다. 주위에서 임산부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를 말리는 용기도 내야겠지요.

①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가방에 ‘임산부 먼저’ 고리를 단 여성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특히 초기 임부는 배가 표시나지 않을 뿐, 급격한 신체 변화로 입덧, 피로가 심해 더 고생한다.
②임산부 옆에서의 간접흡연은 죄악! 임산부 부근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③직장에서는 임산부에게 일 부담을 덜어주려고 하고, 회식을 강요하지 않는다.
④임산부의 무거운 짐을 대신 들어준다.
⑤버스를 타고 내릴 때에는 임산부 먼저!
⑥임신부 옆에서 고함을 지르거나 나쁜 말을 하지 않는다.


[오늘의 음악]

첫 곡은 특별한 출산의 노래, ‘When a Child is Born’입니다. 유투브 어린이 가수로 내한공연까지 했던 렉시 워커의 목소리로 듣겠습니다. 1813년 오늘 태어난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 주세페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 중 ‘축배의 노래’를 루치아노 파바로티와 조안 서덜랜드의 열창으로 준비했습니다.

  • When a Child is Born – 렉시 워커  [듣기]
  • 축배의 노래 – 파바로티 & 서덜랜드 [듣기]

[오늘의 건강상품] 휴대용 근적외선 두피관리기

요즘 근적외선이 피부 관리, 다이어트 등 다양한 용도로 인기죠? 발모스는 탈모 예방을 위한 두피 관리에 도움이 되는 휴대용 LED 근적외선 발생기입니다.

건강선물닷컴에서 어떤 광고도 안했는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지요. 수많은 특허를 보유한 국내 우수 벤처기업의 기술력이 뒷받침됐고, 가성비가 뛰어나기 때문인 듯합니다.

해외의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적외선은 머리의 피로 회복, 통증 완화, 두피 염증 완화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15~20분 사용하면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휴대용 근적외선 LED 보러 가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