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먹어야 하나?

사진=Shutterstock

구름 많고 일교차 크다. 아침 최저 13~20도, 낮 최고 23~28도. 제주도는 아침부터 시나브로 흐려져서 오후부터 곳곳 비 내린다. 공기는 맑지만, 자외선은 오후 대부분 지역 ‘약간 나쁨.’

오늘의 건강=비타민, 오메가3, 루테인, 크릴오일…, TV에선 건강을 위해 온갖 기능식품을 권하는데, 일부 의사나 약사는 “먹을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한다. 과연 건강식품이나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아침에 풍성한 밥상에서 밥을 먹을 수 있고, 점심이나 저녁도 자신의 의지에 따라 메뉴를 정해서 먹을 수가 있다면, 굳이 영양제를 먹을 필요는 없다. 현대는 영양 과잉의 시대이므로, 먹는 것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 ‘육해공 반찬’을 골고루 적게 먹으면 충분하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은 현실적으로 그럴 수가 없다. 아침을 건너뛰기 일쑤이고, 점심과 저녁은 타인의 의지에 따라야 한다. 이런 때에는 차선책으로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복합영양제와 함께 자신에게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을 복용하면 충분하다. 가정의학과나 내과의 주치의나 단골 약사와 의논해서 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음식이 건강을 100% 결정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규칙적 생활,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을 곁들여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