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하려면 ‘귀 건강’ 관리 중요

[사진=shutterstock/Kristiana Gankevych]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귀 건강 관리다.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한 원인이지만, 과반수의 치매 환자가 알츠하이머로 인한 치매를 앓고 있어 치매와 거의 동의어로 쓰인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알츠하이머 환자가 나날이 늘고 있다.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책을 읽거나 퍼즐 게임을 하는 등 꾸준한 두뇌 활동, 건강한 식습관과 신체활동 등이 잘 알려져 있다.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관리하고 금연과 절주를 생활화하는 것 역시 치매 유발 위험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이미 고혈압, 당뇨, 고콜레스테롤, 비만, 심장질환 등의 문제가 있다면 치료와 관리를 통해 질환을 조절해야 한다.

더불어 귀 건강에 대한 관리도 필요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난청과 이명이 치매와 상관성을 보인다. 귓속에 있는 달팽이관은 수많은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이명이 올 수 있다. 이명 환자의 약 90%는 난청을 가지고 있는데, 난청이 지속되면 말을 분별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이명 환자는 뇌의 활동이 점점 줄어들면서 알츠하이머 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귀 건강에 중요한 요소는 의외로 스트레스 완화다. 스트레스는 이명과 치매에 모두 악영향을 미친다. 청력에 별다른 이상이 없어도 업무나 대인관계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이명이 발생할 수 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노르아드레날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혈관이 수축해 이명 위험률이 올라간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사고를 담당하는 뇌 영역이 줄어들면서 알츠하이머 위험률도 높아진다.

난청과 이명은 보청기와 약물 치료 등으로 조절 및 치료가 가능하다. 이명운 니코틴산아미드, 파파베린염산염이 포함된 의약품의 도움을 받을 경우 귀 주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량을 늘려 혈류성 이명 개선이 가능하다. 리보플라빈, 티아민염산염 등의 비타민 B군은 스트레스 완화 작용으로 이명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치매는 한 번 발생하면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이명처럼 치매와 연관을 보이는 질환은 개선하는 것이 치매 예방의 첫걸음이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이*** 2019-09-18 07:35:13 삭제

      빠뜨렸습니다. delapan8@naver.com 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이*** 2019-09-18 07:34:14 삭제

      연희진 기자님. 이명 & 난청 잘 치료하는 병원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제 어머니께서 보청기를 하셨는데도 잘 들리지 않는다 하니 자식된 저로서는 아타깝기 그지ㅜ없습니다.병원 & 의사 선생님을 알려주시면 찾아뵙고 진찰이라도 받아 보고 싶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