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영상진단보다 환자 몸부터 살펴야”

[박진영의 어깨 펴고 삽시다] 웨이트트레이닝과 어깨통증

사진=Shutterstock

“어깨 통증”하면 아직도 ‘오십견’을 떠올리며 장년 이상의 병으로 아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컴퓨터 중심의 업무, 운동인구의 증가 등으로 젊은 환자들이 적지 않다. 특히 운동을 잘못해서 병원을 찾는 어깨병 환자가 의외로 많다.

최근 진료실로 들어온 25세의 ‘몸짱’ 대학생도 이 경우였다. 어렸을 때부터 축구, 스키, 농구 등 다양한 운동을 즐겼고 최근 2년 동안은 웨이트트레이닝에 흥미를 갖고 벤치프레스, 밀리터리 프레스를 열심히 했다.

벤치프레스(왼쪽)과 밀리터리프레스 (사진=shutterstock)

환자는 특별히 다치거나 넘어진 적도 없지만 6개월 전부터 서서히 오른쪽 어깨가 아파왔다고 했다. 통증 때문에 웨이트트레이닝을 못하고 팔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됐다.

다른 병원에서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하고 병원들을 돌아다녔지만 병원마다 제각각이었다.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에서부터 수술해야 한다, 쉬면 낫는다, 물리치료를 받아보자 까지 다양한 진단결과에 환자는 어떤 결정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답답해했다.

의사들의 진단은 회전근개 손상, 상부관절와순 파열, 어깨충돌증후군 등 다양했다. 환자는 처음엔 병명에서부터 질리게 된다. 쉽게 말해서 회전근개 손상은 어깨 관절을 움직이고 안정시키는 힘줄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이고, 상부관절와순 파열은 어깨뼈와 위팔뼈를 연결해서 어긋나지 않도록 잡아주는 섬유연골조직이 찢어졌다는 것이다. 또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지붕 역할을 하는 뼈와 회전근개가 부딪쳐 염증이 생겨 아픈 것이다.

이 환자처럼 여러 병원에서 다양한 진단명을 접하고, 각기 다른 치료를 권유받은 상태에서 외래 문을 노크하는 경우, 환자가 무엇 때문에 아프고 불편한지에 집중해서 살펴봐야 한다. 어깨 진료가 전공이 아닌 의사는 MRI나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영상 검사에 의존해서 교과서에 나오는 치료를 권유하지만, 환자가 무엇 때문에 아픈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선 환자의 팔과 어깨를 움직이게 하고, 이를 체크하는 신체 검진이 중요하다.

이 환자의 경우, 이전 어느 의사의 진단도 틀리지 않았었다. 회전근개 손상, 상부관절와순 파열, 충돌증후군을 모두 갖고 있었던 것. 그러나 신체 검진을 해보니 환자의 통증과 불편함은 다른 이유에서가 아니라, 어깨의 견봉과 그 아래 부리돌기(어깨앞쪽 새 부리처럼 튀어나온 뼈로 오구돌기라고도 한다) 밑으로 회전근개가 부딪쳐 통증이 생긴 충돌증후군 때문이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이 환자처럼 어깨뼈(견갑골)가 앞으로 많이 쳐진 나쁜 자세에서 가슴근육이나 어깨 운동을 많이 한 젊은 남자에게서 자주 생긴다. 등근육을 제대로 잡아주는 재활치료로 통증과 불편함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등근육은 어깨 아래 허리에서 등에 결처 퍼지는 큰 삼각형 모양의 편평한 활배근, 등에 있는 삼각형의 큰 근육인 승모근, 척추와 날개뼈를 이어주는 근육인 능형근 등을 주로 강화한다. 이 환자는 약물요법과 함께 3개월 동안 어깨뼈를 제대로 위치시키는 재활치료를 통해 증상이 상당히 호전됐다.

운동은 적절하게 하면 건강의 ‘최고 보증수표’이지만, 잘못하면 병을 일으킨다. 이때 통증은 운동 자세가 잘못됐다는 신호다. 머뭇거리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는 현명한 지름길이다.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