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증세 있다, 없다?

사진=Shutterstock

한 주의 첫날, 전국이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어제부터 내리던 비 계속 오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6~22도, 낮 최고 22~29도.

공기와 자외선=공기는 맑아서 마스크 쓸 필요 없겠다. 자외선 지수는 오전은 전국이 ‘보통,’ 오후엔 제주와 남해안 지역은 ‘보통,’ 나머지 지역은 ‘나쁨.’ 선글라스 꼭 쓰고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도 발라야겠다.

오늘의 건강상식=목이 뻣뻣해지고 뒷목이 뻐근하면 고혈압을 의심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목이 뻐근한 증세는 목 근육이 수축돼 생기는데,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땀을 흘리면서 뛰고 나면 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주 통증이 심하면 목뼈와 관련된 병일 수 있으므로 신경외과나 정형외과에 가는 것이 좋다.

반면에 고혈압은 대부분 증세가 없다. 고혈압 환자가 갑자기 뇌나 심장에 타격이 오면 되돌릴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체중 관리, 금연, 절주,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 운동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이 우선. 공공장소나 헬스클럽 등에서 혈압기가 있으면 혈압을 체크하고, 조금이라도 높게 나오면 병원을 찾아서 혈압 관리를 해야 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