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앞둔 벌초 시즌…조심해야 할 것은 ‘벌’

[사진=irin-k/shutterstock]

추석을 앞두고 무덤의 풀을 베어내 깨끗하게 하는 벌초 시기가 찾아 왔다. 이런 벌초 시즌에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벌이다. 특히 치명적인 독을 품고 있는 말벌을 조심해야 한다.

벌의 활동이 늘어나는 6월부터 급증하기 시작해 벌초와 성묘 등 야외활동이 잦은 9월에 벌 쏘임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2018 2년간 벌집 제거를 위해 119구조대가 출동한 건수는 30만 5591건에 달한다. 월별로는 가장 무더운 8월이 11만 2902건으로 가장 많고, 7월 7만 3478건, 9월 6만 7938건, 10월 1만 9916건순이다.

또한 2년간 9월에 벌에 쏘여 병원에 옮겨진 환자 수는 4344명(31.8%)으로 연중 가장 많다. 벌 쏘임 사망자수도 사망자 22명중 절반에 이르는 10명이 9월에 사고를 당했다.

벌의 활동은 9월까지 왕성하다가 더위가 수그러드는 10월 들어 감소하게 된다. 8~9월은 벌의 산란기인 만큼 벌의 개체수가 많아지고 사람의 작은 행동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곧장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말벌은 덩치가 일반 벌의 2배 이상 크고, 침을 한번 쏠 때 나오는 독의 양이 일반 벌의 15배나 되는 데다 계속해서 침을 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말벌에 쏘인 경우 독침이 남아있지 않지만 꿀벌에 쏘였다면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피부를 긁어내듯 살살 밀어내 벌침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말벌의 독은 알카리성이므로 레몬, 식초 등 산성 물질을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꿀벌의 독은 산성이므로 침을 제거한 후 비누 등의 알카리 성 물질로 씻어주면 독을 중화할 수 있다. 그 외에 호흡 곤란이나 발열들이 발생하면 신속히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온종합병원 응급의학과 전창원 과장은 “벌초 등 묘지 관리를 시작하는 이 기간에 벌에 쏘이는 사고를 잘 예방해야 한다”며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을 줄이고 화려한 색의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벌이 달려들면 그늘진 곳으로 피해 낮은 자세로 엎드려야 한다”며 “벌집 발견 시 함부로 제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해야 하며 벌집을 건드렸을 시 즉시 20~30m가량 벗어나 대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