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찌면 건강에 나쁜데…담배 끊으면 체중이 늘까?

[사진=Piyapong Wongkam/shutterstock]

일부 흡연자 가운데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늘까봐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것은 ‘체중 관리’ 때문이라고 자기 합리화하는 경향도 있다. 흡연과 체중은 어떤 관계일까? 금연 후 체중이 늘면 건강에 나쁠까?

일부의 우려와는 달리 금연을 해도 체중 변화는 1kg을 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연자는 흡연자에 비해 체중이 증가하더라도 모두 20% 이상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도가 감소했다. 금연자만 대상으로 분석한 금연 후 체중 증가도 심혈관계질환 발생 위험도와 연관성이 없었다.

박상민·김규웅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통한 20~30대 건강검진 수진자(2002~2005년) 204만 4226명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

연구팀은 건강검진 후 2015년까지 10년 간 이들 수진자들을 추적 관찰했다. 체중 증가가 없는 그룹과 5kg 이상, 2~5kg, 2kg 이하 등 총 4개 그룹으로 나눠 분석했다. 위험도는 2일 이상 관상동맥질환으로 입원한 환자로 규정했다.

박상민 서울대병원 교수(가정의학과)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금연 후 체중 증가는 심혈관계질환 위험 증가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금연 후 과도한 체중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생활습관 교정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일부 젊은 층은 체중 걱정 때문에 금연 후 담배를 다시 피우기도 한다. 일부는 체중 증가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까 걱정을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기존에 발표된 연구는 주로 40세 이상 중장년 층을 대상으로 했거나 특정 인종 비율이 높고 의료인 만을 조사한 결과였다.  젊은 층은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해도 심혈관계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금연을 계기로 음식 조절과 운동을 하면 중년, 노년 건강을 보장받을 수 있다. 100세 시대에 건강히게 오래사는 ‘건강수명’은 젊고 건강할 때 준비해야 한다. 장수를 해도 병으로 오래 누워지낸다면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