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약물 복용 개수 증가할수록 사망 위험 높다”

[처방약물 개수가 증가할수록 입원,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 이상 약물을 복용하는 노인의 사망위험이 25%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만성질환, 복합질환 등의 증가로 인해 여러 개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노인들이 늘고 있어 올바른 약물이용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내과 장태익 교수팀이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5개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처방받은 노인의 입원 및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65세 이상(2012년 기준) 가운데 1년 동안 약물 처방이 270일 이상이고 입원이 없는 300만 7620명을 분석했다.

그 결과 5개 이상의 다제약물을 처방받은 사람은 46.6%로 나타났다. 다제약물군은 4개 이하의 약물을 처방받은 군(이하 대조군) 보다 부적절 처방률도 33.2%p 더 높았다. 부적절 처방은 피해야 할 약물이 포함된 경우를 말한다.

대상자를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 동안 추적한 결과, 5개 이상의 다제약물군은 대조군에 비해 입원 및 사망 위험이 각각 18%, 25% 더 높았다.

다제약물군 중에서도 처방약물 개수가 증가할수록 입원, 사망 위험이 높아져, 11개 이상 복용군은 2개 이하 복용군보다 입원 및 사망위험이 각각 45%, 54%까지 증가했다.

건보공단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노인환자의 빈번한 다제약물 복용은 부적절 약물사용 빈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입원 및 사망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당뇨병 등 1개 이상의 질환이 있고 10개 이상의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2018년 기준 95만 명을 넘어섰다. 지금의 고령화 추세를 고려하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전문가가 참여하는 ‘올바른 약물이용지원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대상자의 약물복용 상태를 파악하고, 올바른 약물이용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