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과 치매를 예방하는 HDL 수치 높이는 방법

[사진=krisztianhallai/gettyimagesbank]

대한민국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4명은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쉽게 말해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① H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낮거나 ② L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높거나중성지방이 너무 높을 경우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봐요.

이 중 한국인이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H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낮은 경우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낮으면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데, 대한민국 30세 이상 성인 중 HDL 콜레스테롤이 적정 수준인 60mg/dL에 못 미치는 사람이 절반을 넘는다고 해요.

[사진=HELIO_PHOTO/gettyimagesbank]

HDL콜레스테롤혈증이 위험한 이유는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HDL 콜레스테롤이 치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어요.

일본 공중보건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70mg/dL 이상인 집단의 경우 50mg/dL 이하인 집단 대비 노년기 경도인지장애(치매 전 단계) 발병률이 50%나 낮았다고 합니다. , HDL 콜레스테롤을 잘 관리하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말이죠.

[사진=Milkos/gettyimagesbank]

이렇게똑똑한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먼저, 꾸준한 운동과 금연, 건강한 식습관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도 있어요.
 
하루에 식사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 양은 생각보다 얼마 안됩니다. 오히려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이 음식을 통한 섭취량보다 3~4배 많습니다. 즉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는 관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도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다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이 입증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진=pikselstock/shutterstock]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백세시대, 콜레스테롤 관리로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매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