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숙면 위한 6가지 팁

곳곳에서 소나기 내리지만, 뜨거운 대지 식히지 못한다. 아침 최저 22~28도, 낮 최고 28~35도. 대구 경북지역이 특히 덥겠다. 밤에는 열대야 나타나는 곳 많겠다.

열대야의 영어 표현은? 직역하면 ‘Tropical Night’이고 우리나라 영어사전에도 그렇게 나와 있지만, 영어권에서 ‘Tropical Night’는 ‘야자수 우거진 열대지방의 밤’을 뜻한다.

열대야가 밤 기온 25도를 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일본과 우리나라만 통한다. 일본 기상 캐스트가 만든 말을 우리가 별 생각없이 받아들였기 때문.

잘 자는 것은 잘 먹는 것 못지않게 건강에 중요하다. 열대야 잠 잘 자기 위한 6가지 건강 팁.

①더위를 피해 둔치나 공원에 갔다면 취침 1~2시간 전에 귀가한다.

②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찬물로 목욕하면 체온이 더 올라갈 수 있어 숙면이 방해된다.

③음식을 먹는 것은 잠자기 2, 3시간 전에 끝낸다. 너무 배가 고프면 우유를 한 잔 먹어 공복감을 없앤다.

④에어컨은 열대야 취침모드로 하고, 선풍기로 보충한다. 이 모드가 없으면 25도 정도로 켜고 1시간 껐다가 더우면 다시 켠다. 창문은 아주 약간 열어 놓는다.

⑤밤에 잠을 설쳤다고 낮잠을 지나치게 자지 않는 것이 좋고, 필요하면 점심 식사 뒤 30분 내로 잔다.

⑥술과 담배는 체온을 올린다. ‘치맥’은 자기 2시간 전에, 과음을 피하고 이 기회에 담배는 끊는다. 한더위에 바깥에서 담배 피우는 것도 고역이니까, 이 악물고 끊고 담배 생각나면 물 마신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