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월드컵 준우승과 운동영양.. 체리주스의 힘?

[이윤희의 스포츠건강]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지난 6월은 U-20월드컵전사들의 혁혁한 공로로 행복한 한 달이었다. 예상치 못한 승승장구에 온 국민이 밤을 새워 응원에 열을 올렸다. 계속되는 승전보에 피곤한 줄도 몰랐다.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있을지 모르나 현재로서는 아주 대단한 쾌거가 아닐 수 없다. 현지에서 매 경기에 몰두하느라 선수단 전원은 고국에서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감을 잡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공항에 도착하고 나서야 본인들이 얼마나 큰 업적을 남겼고 국민들의 관심과 격려가 어느정도였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상대팀에 따른 다양한 전술을 개발하고 준비하여 적절한 공수를 조율하며 승리를 거머쥔 정정용 감독의 비화는 들을수록 흥미진진했고 전략전술 교과서(?)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앞으로 더욱 상세한 설명을 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 하니 기대가 된다. 게다가 감독을 도운 각 부분의 코치들, 후방 지원인력들의 노고 또한 눈물겹게 다가왔다. 특히 선수들의 체력향상과 유지에 공을 들인 코치진의 운동영양 현장적용과 성과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고 싶다. 더구나 연일 계속되는 훈련과 경기를 위해 식생활과 운동영양 부분에 심혈을 기울인 것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 후 여기저기서 체리주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문의가 들어왔다. U-20월드컵 팀의 ‘숨은 공로자’가 된 것이다. 이론적인 바탕이나 증거, 효과는 둘째문제이다. 이제 각 경기단체나 선수들도 운동영양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예전보다 훨씬 구체적으로 경기종목이나 본인에 알맞은 운동영양에 대해 궁금해 한다. 배고픈 시절에 운동선수를 했던 분들 입장에서는 격세지감이다. 맹물만 마시고도 우승이나 금메달을 땄던 분들은 가끔 “요새 애들은 행복에 겨워 운동은 뒷전이다”라는 말씀도 하신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했던, 배가 고파서 밥이라도 실컷 먹었으면 했던 흘러간 전설적인 선수들 시각에서는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코치진은 “체리주스가 항염, 항산화 기능이 있어서 선수들에게 마시게 했다”고 말했다. 필자는 “이제는 저런 부분까지도 학문이 들어가기 시작하는구나!” 라며 감탄했다. U-20 월드컵 팀은 선수들의 체력향상과 신체건강을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선례를 남긴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면 유일하게 체리주스만 그런 기능이 있을까? 그럼 다른 주스는? 다른 음료는? 다른 식품은? 의문이 뒤따를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동영양을 주로 다루는 연구소나 단체 그리고 IOC차원에서는 운동영양식품이나 보조제에 따른 검증된 기대효과를 제시하고 권장하고 있다.

수 많은 연구와 임상에서 검증된 것을 필두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 그저 그런 것, 의문점이 있는 것, 기대나 학문적으로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 등 여러 단계를 두고 제시하고, 교육하고 있다. 체리주스의 경우 항염, 항산화같은 기대효과는 있을지라도 그리 높은 평가는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웬만한 과일주스나 딸기류(베리 류)주스 등 열매에서 짠 즙은 함량의 차이만 다를 뿐 “항염, 항산화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U-20 월드컵 팀이 준우승을 차지하면서 운동생리, 영양 부분이 일반인에게도 알려지고 관심을 갖게 된 것만으로도 대단한 성과라 여겨진다. 만약, 만약이지만 준우승이 아니라 예선 탈락했다면 이 부분은 영원히 묻혔을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초*** 2019-07-13 20:41:40 삭제

      다음은 임 박사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에 전면광고로 올린 격문 전문. 허경영 전 총재가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핵심 상원의원들을 만난 것은 사실이다. 대한민국의 위기를 보면서 나는 피를 토해내는 아픈 심정으로 격문을 써서 조선일보를 비롯, 통 면으로 전면광고를 세 차례나 호소하는 격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자유 대한민국이 적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미국 역대 대통령의 자문위원인 나를 워싱턴으로 불러 현재의 난국을 헤쳐 갈 지도자 중 차기 적임자가 누구이겠는가?를 묻고 그런 인물이 있으면 전폭적으로 지원해 줄 터이니 그 일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출장을 하여 상황을 보고하라는 밀명을 받고 나는 급히 한국에 나갔다. 그러나 한국에서 정치지도자를 만나보니 저마다의 생각이 다르고 나라를 위한 애국심보다는 자신의 정권욕에 몰입한 나머지 내 의견을 듣고 경청하는 정치지도자가 아무도 없었다. 할 수 없이 미 공화당 핵심 상원의원들과 대통령과 면담을 통해서 정치적 지도력을 관철코자하는 정치 지도자는 나에게 연락을 하고 나를 찾아오라는 말을 남기고 미국으로 돌아왔다. 한미동맹협의회 총재인 나는 그동안 닉슨 대통령부터 포드 대통령, 레이건 대통령, 부시 대통령, 아들 부시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미국 대통령 자문위원을 하여 왔고 한국대통령 중 내 도움을 받지 않은 대통령은 없었으며 한국의 안보정책 문제 등의 미 대통령 특별 보좌역을 해 왔기 때문에 나를 통하면 미 공화당 핵심 상원의원들과 대통령의 면담이 가능할 것이라는 언질을 하고 돌아 왔는데 의외로 허경영 총재라는 사람을 추천하는 사람이 미국과 한국에서 매우 많았다. 그래서 미국에 있는 교포의 추천으로 한미동맹협의회총재로서 허경영을 초청하여 대화를 해보니 나라를 위하는 애국심과 국민을 사랑하는 소신이 대단히 뚜렷했고 검증 절차상 허경영 유튜브로 낱낱이 관찰해보니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등 6가지를 예언한 것이 적중하였고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예언 및 삼성 문제 예언 등이 모두 100% 적중 했던 그의 탁월한 예언력과 정확하고도 치밀한 추진력을 보고 나는 허경영을 확실히 믿게되었다. 나는 즉시 허경영을 미국 핵심 상원의원 몇 명과 대통령까지 면담을 하도록 주선을 해 주어서 지난해 2, 3, 4월에 미국 상원 아태위원장 코리가드너, 마이클 루비오 등을 만났고 지난해 5월 5일 낮 12시경에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모처에서 나와 함께 허경영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북핵문제해법을 논의한 바 있다. 그런데 허경영 총재가 트럼프를 만나 찍은 사진이 가짜라고 보도한 TV 방송 보도를 보고 한국 TV 방송의 무책임한 보도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허경영이 함께 촬영한 진짜 사진을 가짜라고 모함한 것을 규탄한다. 내가 산증인으로서 있었던 사실 그대로 밝힌다. 출처 : 일요서울i(http://www.ilyoseoul.co.kr)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