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익은 ‘리치’ 빈속에 먹지 마세요”

[사진=vm2002/shutterstock]
공복 상태에서 덜 익은 열대과일인 리치를 먹으면 저혈당증,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덜 익은 리치의 공복 섭취를 피하고 성인은 하루 10개 이상, 어린이는 한 번에 5개 이상 먹지 않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최근 인도에서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53명이 집단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6월 중국에서도 빈속에 리치를 먹은 어린이 10여 명이 사망했다.

리치는 국내에서 아주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아니지만,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동남아 여행객들의 주의가 특히 당부된다. 현지에서 리치, 람부탄, 용안 등의 열대과일을 먹을 땐 덜 익은 상태에서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리치는 익을수록 연두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뀌며, 숙성 후에는 갈색이 되므로 이를 참고토록 한다.

리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히포글리신’과 ‘MCPG(methylene cyclopropylglycine)’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포도당 합성과 지방 베타 산화를 방해해 저혈당증으로 인한 뇌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MCPG는 리치뿐 아니라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람부탄, 용안 등의 열매에도 들어있다.

숙성된 리치보다 덜 익은 리치를 더 조심해야 한다. 덜 익은 리치는 히포글리신과 MCPG 함유량이 2~3배 높기 때문이다. 이를 공복 상태에 다량 섭취하면 구토나 의식불명,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