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박한 세상…평정심 유지하는 4가지 비결

[사진=fizkes/gettyimagesbank]

요즘 같은 세상에 평안하고 고요한 마음의 상태, 즉 평정심을 유지하기란 정말 어렵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 가운데 많은 수가 지나치게 바쁘고 긴장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폭스뉴스’가 긴장되고 바쁜 와중에도 평정심 유지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소개했다.

1. 타인에게 관심을 보여라

하루의 시간은 너무나 빨리 지나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기분이 어떤지를 무시하기가 쉽다. 하지만 “안녕, 잘 지내지?”라고 따뜻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신의 정신을 고양시켜준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본다. 매일 아침 교실 입구에 서서 수업에 들어오는 학생들에게 이 질문을 던지는 선생님이 있다. 이 선생님은 답변의 태도나 표현 내용을 통해 해당 학생에게 뭔가 문제가 있는지를 살핀다.

문제가 있어 보이면 선생님은 그 내용을 정확히 알아내려고 노력하면서 당사자에게 관심을 쏟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하려고 애쓴다. 선생님은 “이런 행동은 학생들 뿐 아니라 내게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한다.

2. 무시해도 좋은 일 리스트를 작성하라

많은 사람이 ‘해야 할 일’ 리스트를 가지고 있지만 이것들은 당사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 뿐이다. 스스로 자신에게 물어보라. 무엇이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가를. ‘무시하고 싶은 일’의 목록을 만들라.

답장할 생각이 없는 이메일, 진공청소기로 집안 청소하기 등…. 그리고 때때로 이 목록을 검토하라. 목록 중의 어떤 일에 당신이 쓸데없이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말이다.

3. 몇 분간이라도 머리를 비우라

메이저리그의 투수 한 사람은 ‘머리는 없이 몸만으로 경기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 최고의 선수라 할지라도 스스로의 머릿속에서 오가는 내적인 대화 때문에 경기 중 무너져버릴 때가 있다.

대화 내용이 부정적인 내용일 때 특히 그렇다. 평정을 찾으려면 머릿속에서 생각을 추방할 필요가 있다. 요령은 간단하다. 음악을 듣거나 카드 게임을 하거나 TV 앞에 멍하니 앉아 있기만 해도 된다.

4. 차를 음미하며 마셔라

다른 것은 모두 잊고 눈앞의 차나, 커피 생각만 하라. 냄새를 느끼고 향기를 음미하라. 이를 매일 실행해보면 마음을 비우는 좋은 훈련이 된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될 것이다. 하나의 의식처럼 치러지는 다도를 떠올리면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이서누

    때론 힘들고 지칠땐 차 한잔으로도 힐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당~ 모두들 쉬엄쉬엄 열심히 일 하십쇼 모두들 파이팅 아자아자!\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