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의 지저분한 블랙헤드,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는 건 문제 해결은커녕 악화시키는 길이다]

블랙헤드는 마치 곰팡이 같다. 한 번 생기면 없애기 힘들고, 거뭇한 자태로 얼굴에 불쾌한 기운을 드리우면서, 점점 영역을 넓혀간다. 특히 코 주변이 문제다. 화장도 잘 안 먹는 콧방울 주변의 지저분한 블랙헤드. 도대체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을까?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전문가들의 조언을 소개했다.

양손 검지로 블랙헤드를 세게 누르면 까만 기름 덩어리가 툭, 올라온다. ‘한 놈 해치웠다!’ 하는 기분이 들겠지만, 절대 해서는 안 될 일.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는 건 문제를 해결은커녕 악화시키는 길이다. 세수하면서 때를 밀 듯이 세게 문지르는 것도 좋지 않다.

족집게 또는 화장품 가게에서 파는 압출기 따위를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은 아니다. 블랙헤드는 보통 무리를 지어 생겨난다. 피부과 전문의 아담 프리드만 박사는 “확대경을 들고 블랙헤드를 하나하나 뽑으려 들면 하루가 부족할 것”이라고 말한다. 눈도 아프고 어깨도 아플 수 있다. 게다가 흉터가 남을 확률도 크다.

특정 식품이 블랙헤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그렇다면 식이요법은 어떨까? 개인에 따라 다르다고 해야 할 것이다. 어떤 이는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식품은 없다는 뜻이다.

화장품도 마찬가지. 모두에게 맞는 제품은 없다. 또 한 가지. 유분이 풍부한 크림을 바르면 블랙헤드가 더 많이 생긴다는 말은 근거 없는 낭설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블랙헤드를 없애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 샤워를 하면서, 혹은 샤워한 바로 후에 과산화수소로 씻는 것이다. 그리고 피지샘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레티노산 크림을 발라야 한다.

모공을 깨끗이 하기 위해 각질 제거 제품, 박피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혼자 힘으로는 개선이 어려울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다면, 언제나 그렇듯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답이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