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나는 군발두통 환자 “산소치료 처방전 필요”

[사진=Damir Khabirov/shutterstock]
군발두통 환자의 85% 이상이 실직, 퇴사, 업무능력 감소 등 직장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혀졌다.

군발두통은 극심한 두통이 눈물, 콧물 등과 함께 1~3달에 걸쳐서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되는 두통 증후군이다. 특히 군발두통은 젊은 남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반복적이고 심한 두통으로 인해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이 크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조수진 교수 공동연구팀은 2016년 9월부터 2018년 2월까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포함한 15개 병원에서 군발두통 환자 143명과 편두통 및 긴장형 두통 환자 38명, 두통이 없는 환자 52명을 비교․조사했다.

분석 결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군발두통 환자군의 85%가 직장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편두통 및 긴장형 두통 환자군 64%와 두통이 없는 환자군 37%와 비교해 높은 수치다.

직장 관련 어려움(복수응답)으로는 군발두통으로 인한 구직실패 및 실직, 자발적 퇴사 등이 있었으며, 특히 업무능력 감소(61%)와 직장 내외 활동에 대한 참여 감소(36%)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가 전체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처음으로 군발두통 환자의 직장 내 병가 사용실태에 대해서도 조사도 이뤄졌다. 병가 사용 비율 역시 군발두통 환자군이 40%로 다른 두통 환자군 14%와 두통이 없는 환자군 4%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군발두통이 주로 발병한 시기인 20대 중반에 통증의 정도가 심하고 발작 주기가 주로 낮에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 병가 사용이 더 잦았다. 이로 인해 이제 막 취직했거나 적응하는 단계에서 군발두통으로 인한 어려움이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군발두통 환자군은 자영업이나 프리랜서가 아닌 정규직원으로 일하는 비율이 68%로 편두통 및 긴장형두통 환자군 84.2%, 두통이 없는 환자군 96.2%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직 상태인 군발두통 환자 중 45%는 군발두통으로 인해 직업을 잃었다고 답했다.

조수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대부분의 군발두통 환자들이 직장에서 두통으로 인한 부담이 상당하고 병가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군발두통 환자는 군발두통이 반복되는 군발기에 불안장애, 우울증, 공황발작, 자살충동 등의 정신질환이 동반될 수 있고 낮은 사회활동 참여율과 직장 내 어려움으로 인해 상당한 사회간접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발두통은 100%의 고농도 산소를 15분간 흡입하면 개선될 수 있지만, 호흡기 환자와 달리 산소포화도 감소가 없어서 산소치료처방전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군발두통을 진단 및 치료하는 신경과 전문의에게 산소치료처방전 발행 권한이 없어서 환자가 집에서 산소치료를 할 수 있도록 처방할 수도 없다.

조 교수는 “재택 산소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위하여 산소치료 처방전의 개정 등 군발두통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두통 분야 SCIE 등재 저널인 ‘두통과 통증(The Journal of Headache and Pain)’에 게재됐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