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보다 건강하게 먹는 방법

[사진=wizdata/shutterstock]

라면은 ‘식품업계가 낳은 20세기 최고의 걸작이지만, 21세기에 사라져야 할 식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맛’ 하면 라면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갤럽 설문 조사결과, 한국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꼴로 라면을 먹는다. 그러면서도 “건강에 좋다, 나쁘다” 등 뒷말이 항상 많다.

인스턴트 라면을 발명한 안도 모모후쿠 일본 닛신식품 회장은 96세로 타계할 때까지 매일 점심으로 라면을 먹었다. 라면을 매일 먹어도 건강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늘 즐겨 먹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라면을 이왕 먹을 거 건강하게 먹자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웰빙 라면을 위해 면 반죽부터 신경 써서 밀가루 외에도 감자와 녹두 전분을 포함하는 등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라면은 나트륨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라면 1봉지의 나트륨 함량이 1350~2069밀리그램 수준인데 이는 하루 나트륨 섭취 권고량의 87%에 달한다.

또한 지방간과 비만의 주범이 되는 포화지방도 기준치의 51.3%로 유의할만한 수치다. 이와 관련해 각종 건강 매체 자료를 토대로 라면을 보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조리법

짠맛을 덜기 위해 스프 양을 적당히 줄인다. 그리고 매운 맛을 낼 수 있는 청량 고추 등을 넣고 끊인다.

파, 양파, 콩나물, 버섯 등의 채소를 넣어도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 양파, 당근, 호박, 양배추와 같은 채소는 칼륨 함량이 높아 라면에 들어있는 나트륨도 배출시킬 수 있다.

△먹는 법

국물은 되도록 적게 먹고, 짠 반찬과 함께 먹는 걸 피한다. 또한 토마토, 바나나 등의 과일은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므로, 라면을 먹고 난 뒤 후식으로 먹으면 나트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9개 댓글
  1. archedia

    라면 좋아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서 참고 있거든요. 라면을 보다 건강하게 먹는 방법 재미있는 기사네요. 라면 먹고 후식으로 토마토나 바나나도 챙겨먹어야겠어요.

  2. 민이

    간단하게 먹을려구 라면 먹는대 저러게 다준비해서 먹을려면 밥 차려먹겠네요…..

    1. 이나

      ㅎㅎㅎ 공감해요^^

    2. 김은숙

      ㅎㅎㅎ 찐 공감입니다

  3. 익명

    아무래도 제일 간단하게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거는 라면이 최고이지 싶어요. 이왕 먹는거 가급적 건강하게 먹어야 겠어요. 결국 짠 국물이 문제겠지요 짠 국물은 적게 먹어야 겠어요.

  4. ㅇㅇㅇ

    식후에 과일을 먹으면 당뇨로 가는 고속버스입니다만.

    ㅋㅋㅋㅋ

    1. 에휴

      식후에 과일을 적당량 먹는데 낫다. 식후 몇시간후 공복에 과일을 먹는 것보다..혈당이 식후에 인해 올라갈때 같이 올라갔다가 내려가는게 낫다는 뜻..식후 몇시간뒤에 혈당이 내려갈땜 과일로 인해 다시 혈당을 올린게 몸에 더 해롭다. 에휴…물론 적정량의 과일 기준으로…

  5. 익명

    그러게요

  6. 유시은

    라면의 짠맛을 덜기 위해 스프 양을 적당히 줄이고 매운 맛을 낼 수 있는 청량 고추 등을 넣고 끊이면 정말 맛있겠네요. 파, 양파, 콩나물, 버섯 등의 채소를 넣어도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니 환상적인 맛이겠네요라면의 짠맛을 덜기 위해 스프 양을 적당히 줄이고 매운 맛을 낼 수 있는 청량 고추 등을 넣고 끊이면 정말 맛있겠네요. 파, 양파, 콩나물, 버섯 등의 채소를 넣어도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니 환상적인 맛이겠네요

  7. 연구

    청양고추 맵고 짜면 건강에 좋겠다

  8. 하늘

    라면에 김치 넣어서 나트륨 높이고 밥 말아서 탄수화물 높이고… 물론 알지만 맛이 있다는…. 그래서 매일은 아니고 가끔…

  9. 솔가람

    라면을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가서 나쁜 기름을 빼고 끓인다.

  10. 이지연

    기왕 먹는거 먀있게 먹는게 좋지 않나..스프 정량 그대로 넣고서 맛있게 먹고 국물을 조금만 먹음 되는데..스프 적게 넣어 니맛도 내맛도 아닌 맛으로 먹지 말고.^^

  11. 아들셋 맘

    저는 체질적으로 밀가루와 육류가 맞지않아요
    먹으면 바로 탈이 나서요
    그래서 저에겐 그림에 떡이랍니다

  12. 짱구

    라면 회사에서도 건강에 대한문제점을 알고 있을텐데 좀 건강에 지장없게 스스로 만들어라.
    스스로 좀 하면 어디가 덧나냐?

    1. ㅇㅇ

      강제로 먹이나…
      못해서안하겠나?
      건강해지고 2천원씩하면 좋아들하겠네.

  13. 운산

    정 먹고싶으면 땡초 좀넣고 콩나물 정도
    그리고 물양을적게해서 스푸도 반정도
    국물은 되도록 먹지말고 면과 건더기만 먹어세요 ~
    근데 라면발 탄수화물이라 다이어트에 적입니다.
    간혹 입맛 없어 라면 땡길때
    진짜 어쩌다 한번 정도로만 ~

  14. 김남용

    라면을 끓인 뒤 찬물에 두서너번 씻어내면 뿌연 물도 빠지고 담백해지죠.. 다시 끓여 애호박을 조금넣고 먹으면 맛도있고 속이 거부륵하지도 않고 좋아요!.. 라면 27년 애호가의 경험담이야요.^)^~*

  15. 양파하나 투척.. 양배추 채썰어 퐁당.. 싱거우면 김치국물과 고춧가루 도르륵~~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