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1개 빠질 때마다, 심근경색 위험 1% 증가

[사진=r.classen/shutterstock]
치아 건강은 오복(五福)의 하나라고 여겨지는데, 실제로 이가 많이 빠질수록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이현정 연구팀이 치아 상실과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 및 사망률과의 연관관계를 분석해 발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해 2007-2008년 건강검진을 받은 444만 명을 2016년까지 추적 관찰해 상실 치아 개수와 심근경색·뇌경색·심부전 등 심혈관계 질환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관련 주제로 보고된 연구들 중 가장 큰 규모다.

그 결과, 심혈관계 질환과 사망 모두 치아 상실 개수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치아가 하나 상실될 때마다 심근경색은 1%, 뇌경색 및 심부전은 1.5%, 사망률은 2%가량 증가했다. 치아 상실과 심혈관계 질환 및 사망률의 연관 관계는 나이·성별·기타 병력이나 음주·흡연 여부 등에 따른 하위집단 분석에서도 일관성 있게 나타났다. 특히 65세 미만 집단과 치주염이 있는 집단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관련 주제로 보고된 연구들 중 가장 큰 규모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의근 교수는 “구강 내 만성 염증과 세균침범이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며 “치아 보존이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치과 연구 저널(Journal of Dental Research)’ 2월호에 게재됐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