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살찐 사람, 가장 오래 산다

[사진=popcorner/shutterstock]

보통 마른 사람이 가장 건강하고 오래 사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는 약간 통통한 과체중인 사람이 가장 오래 산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카이저 퍼머넌트 병원, 포틀랜드 주립대학교, 캐나다 맥길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캐나다인 1만1386명의 건강 자료를 12년 추적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오래 사는 것은 과체중인 사람이고 가장 짧게 사는 것은 정상보다 체중이 덜 나가는 저체중 사람이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장수 순서는 과체중-정상 체중, 비만-고도 비만-저체중 순이었다. 이 순위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연구에서는 △정상 체중 사람의 수명이 비만자와 거의 비슷하고 △정상 체중 사람이 과체중보다 더 짧게 살고 △마른 사람이 가장 수명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정상 체중의 사망률을 기준으로 할 때 저체중은 사망 확률이 70% 더 높았고, 고도 비만자는 36% 더 높았다. 반면 과체중은 정상 체중보다 사망 확률이 17% 더 낮았다. 비만자의 사망 위험은 정상 체중과 거의 비슷했다.

이 연구는 캐나다 통계청이 2년마다 실시하는 국민 건강 조사 자료를 토대로 했으며,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나이, 성별, 신체 활동, 흡연 여부 등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도 고려했다.

미국 포틀랜드 주립대학교의 마크 카플랜 박사는 “이번 연구는 사망률에 관한 것이지 삶의 질에 관한 것은 아니다”면서 “살이 찌면 높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당뇨 등으로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늘어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과체중이 더 오래 산다고 해서 정상 체중 사람이 굳이 살을 찌우려 할 필요는 없다”면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매일 운동하며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BMI and Mortality: Results From a National Longitudinal Study of Canadian Adults)는 ‘오비서티(Obesity)’에 실렸다. 한편 40세 이상 성인 5만 명을 대상으로 12년 이상 비만과 수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40살 때 통통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더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가 일본에서 나온 바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