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 5가지

[사진=sirtravelalot/shutterstock]

요통으로 불리는 허리 통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증상으로 막대한 건강관리 비용이 들어간다. 요통은 통증의 범위를 넘어서 사회나 가정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허리 통증이 자꾸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복부 근육과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급성 통증이 사라진 후 규칙적으로 허리 강화 운동을 하면 요통으로부터 벗어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웹 엠디’가 소개한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을 알아본다.

전문가들은 “허리 강화 운동은 나빠진 척추체나 추간판을 좋아지게 하는 것은 아니며 요통을 줄이고 퇴행성 변화를 더디게 하는 운동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통증을 일으키는 운동 동작은 생략하고 통증이나 감각 이상, 저린 증상이 심해지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1. 허리 들어올리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복근을 펴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양손은 옆에 놓는다. 허리를 위 아래로 움직여주고 좌우로 비트는 운동을 한다. 허리를 반듯이 하면서 엉덩이를 들어준 후 그 자세를 유지한다.

2. 부분 윗몸 일으키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복근을 강화시켜 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양손은 가슴 위에 놓는다. 허리를 반듯이 하면서 머리와 허리를 들어 올린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을 하는 동안 되도록 허리를 구부리면 안 된다.

3. 누워서 다리 굽혔다 펴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허벅지, 엉덩이, 허리 근육을 펴준다.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서 양 무릎을 들어 구부려 가슴에 붙인 후 두 손으로 껴안은 후 자세를 유지한다. 다리를 천천히 내린 후 근육을 이완시킨다. 동작을 하는 동안 등과 허리를 구부리면 안 된다.

4. 엎드려 누어 다리 올리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허벅지, 엉덩이,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 팔을 얼굴에 궤고 엎드려 눕는다. 한쪽 다리를 너무 높지 않게 천천히 들어 올려 그 자세를 유지한다. 천천히 내린 후 다른 쪽 다리를 반복한다.

5. 고양이, 낙타 허리 만들기 운동

이 운동 동작은 허리 근육, 복근, 다리 근육을 강화해 준다. 바닥에 무릎과 팔을 짚고 구부린 후 등을 고양이 등처럼 둥글게 구부린다. 등을 다시 낙타 등처럼 처지게 만든다. 동작을 하는 동안 팔을 굽히지 말아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