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더부룩…피해야 할 음식 조합 3

[사진=Monkey Business Images/shutterstock]

개별적으로 먹으면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두 가지 음식을 같이 먹으면 인체에 흡수되었을 때 소화 작용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다. 같이 먹으면 별로인 음식 조합을 말한다.

과식을 하지 않았는데도 식사 후 오랫동안 배가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찬 느낌을 갖게 된다면 함께 섭취한 음식 간의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일 수 있다. ‘인디아닷컴’이 피해야 할 3가지 음식 조합에 대해 소개했다.

1. 식사+물

음식을 먹으면서 어떤 형태가 되었든 많은 양의 액체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소화 효소가 희석되기 때문이다.

2. 토마토 등 산성 과일+감자 등 녹말 식품

산성 과일과 녹말이 든 음식을 같이 먹으면 소화에 나쁠 수 있다. 토마토와 레몬과 같은 산성 과일은 녹말의 분해 효소인 프티알린을 파괴한다. 프티알린은 알칼리성 효소로 산 성분이 있으면 분비되지 않아 소화기관에 가스를 차게 하고 소화기능을 방해한다.

녹말은 엽록소를 가진 식물체가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 내는 물질로 탄수화물의 일종이다. 감자, 고구마, 쌀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3. 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 견과류 등 식물성 단백질

인체는 서로 다른 식품 아이템을 소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만약 서로 다른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을 경우 한 가지 단백질만 적절히 소화된다.

예를 들어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견과류와 동물성 단백질의 고기류를 같이 섭취하면 좋은 식사 방법이 아닌 것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