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증후군

정의

거북목 증후군 또는 일자목이란 우리가 똑바로 선 자세에서 옆에서 봤을 때 정상적인 목뼈는 앞 면이 볼록한 자연스러운 C자 곡선을 이루는데 반해 일자목은 목뼈의 전만 소실로 인해 옆에서 봤을 때 마치 거북이처럼 일자로 목이 일자로 변형되는 질환이다.

진행될 경우 I 자 형을 거쳐서 거꾸로 C자가 되기도 한다.  

 

 

원인

나이가 들면 퇴행성 변화로 목과 척추의 근육이 없어지면서 거북목이 잘 생기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과사용이 1차 원인이 되고 있다.

목 디스크나 목후관절증후군, 그 외 흉추나 요추의 변형 등 목뼈나 척추 자체의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생활하는 것이 제일 큰 원인중의 하나이다.

즉 장시간 바르지 못한 자세로 운전을 하거나 구부정하게 서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일을 한다든지, 혹은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장시간 하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는데, 이러한 자세로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일자목이 생기는 이유가 된다.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며 어깨 근육이 많이 뭉쳐 있고 두통이 생기면서 쉽게 피곤해진다.
이와 더불어 작업능률, 학습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신경질이 나고 과민하게 된다.

팔의 저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불면증,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진단

<자가 체크리스트>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옆에서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 나와 있다
-등이 굽어 있다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면 어지럼증을 느낀다
-잠을 자도 피곤하고 뒷목이 불편하다

치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고 가장 중요하다. 자세만 바르게 유지해도 절반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심한 경우 전문가에 의한 교정치료가 필요하면 보통 3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하다

<예방 방법>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고 큰 화면에 글씨도 크게 해서 사용한다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에 붙여서 사용한다
-운전할 때 후방 거울을 높게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