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처콜린스 증후군

정의

특정한 두개골 부위(안와 위쪽의 가장자리, 관골궁 등)의 형성 부전으로 머리와 얼굴(두개안면, craniofacial) 부위에 뚜렷한 기형을 보이는 유전질환입니다. 증상과 신체적 특성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두개안면기형이 광대뼈, 턱, 입, 귀, 눈에 나타납니다.

 

※ 안면기형의 특징

ㆍ광대뼈의 형성 부전 또는 결손

ㆍ발달이 불완전해 비정상적으로 작은 턱(턱 형성 부전과 소하악증)

ㆍ비정상적으로 큰 입(거구증)

ㆍ입천장 기형

ㆍ치아의 부정교합

ㆍ외이도 협착 또는 결손이 있는 귀의 기형(소이증), 이로 인한 난청(전도성 난청)

ㆍ안검열(위쪽과 아래쪽 눈꺼풀 사이의 열린 부위)이 비정상적으로 아래로 처진 모양, 하안검(아래쪽 눈꺼풀) 외측 V자형결손, 이로 인한 다양한 정도의 시력 손상

 

이 밖에 신체적 기형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40% 정도는 상염색체우성으로 유전되며, 60%는 새로운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납니다. 그리고신생아 1만 명 중에 1명의 비율로 발생하고, 남녀의 발생 비율은 같습니다.

원인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매우 희귀한 질환입니다. 전형적인유전질환을 포함해 인간의 유전 형질은 아버지와 어머니로 받은 유전자의 상호 작용으로 나옵니다. 가족력이있는 경우는 이 질병에 새롭게 걸린 환자의 반도 안됩니다. 트레처콜린스 증후군의 60% 정도가 산발적으로 무작위로 일어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 때문에 발생합니다.어떤 문헌에 따르면, 고령의 아버지에게서 태어난 아이에게 돌연변이가 많다고 합니다.

 

트레처콜린스 증후군은 5번 염색체의 긴 팔에 위치한(5q32-q33.1) ‘TREACLE’이라 불리는 유전자에 의해 발생합니다. 인간의세포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 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X와 X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 팔(단완)과 “q”라고 불리는 긴 팔(장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색체는 여러 부분(띠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band라고 부른다)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부분에는 번호가 매겨져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관찰되는데,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들면 ‘16q24.3’이란 16번 염색체의 긴 팔에 있는 24.3 염색대를 의미합니다.

 

[유형1]

‧ 상염색체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질환에 영향을 받은 부모로부터자녀에게로 질환에 전달될 가능성은 성별에 관계없이 각각의 임신에서 50%입니다. 이 위험률은 각각의 임신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합니다.

 

[유형2]

‧ 상염색체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광대뼈, 턱, 입, 귀, 눈에 나타납니다. 이러한증상과 신체적 특성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두개안면기형이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① 눈

ㆍ양측 안구 사이의 거리가 넓은 양안격리증(Hypertelorism)

ㆍ안검열(위쪽과 아래쪽 눈꺼풀 사이의 열린 부위)이 아래쪽으로 처짐

ㆍ하안검 외측 V자형 결손

ㆍ홍채결손

ㆍ(드물게) 안검하수(위쪽 눈꺼풀이 아래로 처짐), 사시,비정상적으로 작은 눈(소안구증) 등

이러한 눈의 기형으로 시력이 손상될 수 있으며, 손상 범위는눈의 기형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② 코

ㆍ좁은 콧구멍과 도드라진 코뿌리

ㆍ선천적인 후비공 폐쇄(이러한 유아는 우유를 먹는 동안 입을다물고 있을 때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음)

ㆍ 성장한 유아나 유년기의 아이들 잠잘 때 호흡곤란

→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

 

③ 입

ㆍ아래쪽으로 처지고 비정상적으로 커다란 입(macrostomia)

ㆍ비정상적으로 높은 입천장

ㆍ입천장의 불완전한 결합(구개열)

ㆍ비정상적으로 짧거나 없는 움직이지 않는 연구개(soft palate)

연구개는 입천장 뒷부분인 근육질의 부드러운 부분으로, 음식을삼킬 때 음식물이 코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레처콜린스 증후군을 앓는 아이는먹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입천장과 턱의 기형으로 치아의 부정교합과 같은 이상이 나타납니다.

 

④ 귀

ㆍ외이도의 결손을 동반해 귓바퀴가 없는 기형적인 모양(소이증, 작은 귀증)

ㆍ음파가 중이(가운데귀)로전달되는 통로인 작은 뼈들(침골, 추골, 등골)을 비롯한 중이와 내이의 구조에 기형 또는 결손(내이에는 달팽이집 모양으로 말려있는 달팽이관과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하는 전정기관이 있음)

ㆍ소리의 전도가 잘되지 않아서 난청(양측성 전도성 난청) 발생

다음과 같은 귀 주변의 다른 기형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이하선(외이 앞에있는 커다란 침샘)의 형성 부전이나 결손

– 외이와 입 사이의 누공

– 귀쪽 피부의 비정상적인 생성물(skin tags)

 

⑤ 턱 & 인두

ㆍ아래 턱뼈의 불완전한 발달로 턱 끝과 아래턱 모양이 비정상적으로 작게 보이는 소하악증

ㆍ아래 턱뼈에 근육이 붙어 있는 부분인 근돌기(coronoidprocesses)가 비정상적으로 편평하거나 없음

ㆍ목부분의 발달장애(인두 형성 부전)

→ 비정상적으로 작은 턱을 가지고(아래턱의 형성 부전) 있고, 인두의 형성 부전(pharyngealhypoplasia)이 있는 신생아는 먹거나 숨쉴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기타 얼굴 부위

ㆍ광대뼈의 결손 또는 형성 부전이 있는 유아의 뺨부위(광대뼈부위)가 내려앉음

ㆍ비정상적으로 좁은 얼굴

ㆍ비정상적으로 뺨에 자라는 머리카락

 

⑦ 지적 능력

대부분의 경우 지적 능력은 거의 정상입니다. 그러나 5% 정도에서 약간의 정신지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이것은 정상인에비해 크게 많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진단

초음파 검사를 통해 출생 전에 알 수 있습니다. 태아 초음파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몸 안에 투과시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해 보는 것으로, 이를통해 트레처콜린스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을 알 수 있습니다. 출생 후 특징적인 외모와 임상증상을 보고진단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두개안면부위와 귓바퀴에 기형이 있습니다.

 

엑스레이(X-ray) 검사를 통해서도 두개안면부위의 기형 정도를알 수 있습니다.

ㆍ하악골의 발달 장애로 인한 작은 턱(소하악증)

ㆍ두개골 특정 부위의 형성 부전 정도(범위)

ㆍ임상검사를 통해 볼 수 없었던 귀의 추가적인 기형

ㆍ관골궁 형성 부전 등

 

연구자들은 다른 두개안면 증후군에서 보이는 몇몇 신체적 특성이 트레처콜린스 증후군에도 나타나므로 유전자검사와 주의 깊고 세심한 가족력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치료

정기적 검사를 통해 이 질환과 관련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청력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잠재적 청력손실을 초기에 인식해야 교정, 적절하고 신속한 중재, 상황에따른 보완적인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력 손상의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선 검안경(ophtalmoscope) 검사를 합니다. 눈의 내부를 들여다보는것입니다.

 

이러한 검사는 특히 이 질환과 관련해 눈에 기형이 있는 사람에게 예방과 신속한 치료를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맥락막, 홍채, 모양체, 망막, 눈꺼풀 등의 결손증, 안검하수증, 사시, 안구진탕증, 소안구증등). 신체적 기형 때문에 정신적으로 위축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므로 기형 교정술을 시행합니다.

 

치료에는 소아과, 외과, 이비인후과, 안과, 언어치료사, 사회심리학자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호흡에 문제가 있는 신생아의 경우효과적인 공기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기관에 관(tube)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 섭취에 문제가 있는 유아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떤환자는 두개골과 안면 기형과 관련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외과적 중재는 해부학적 기형과 그 관련증상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다르게 시행됩니다.

 

ㆍ전도성 난청과 중이의 기형을 교정하기 위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대부분은 수술보다 귀의 보조기구가 더 도움이 됩니다.

ㆍ귀의 바깥 부위의 기형을 교정하기 위해 재건 수술을 하며, 환자에따라서 인공보형물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ㆍ눈의 기형과 시력손상이 있는 경우 교정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수술, 기타 보조적인 치료가 시행됩니다.

ㆍ인공치아(틀니), 치아이식, 수술 등으로 치아의 기형을 교정합니다.

 

아이들의 잠재능력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초기의 중재가 중요합니다. 환자와보호자에 대한 언어치료, 특별한 사회적 지원, 기타 의학적, 사회적, 자원봉사 서비스 등 사회복지 사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트레처콜린스 증후군과 관련해 잠재적인 신체적 특성과 증상을 알기 위해서는 환자뿐 아니라 가족의 임상검사도매우 중요합니다.

 

[유형1]

․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유형2]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