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노화

정의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부에 나타나게 되는 유형과 무형의 변화를 통틀어 피부노화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65세이상 인구가 7% 이상인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가되었으며 2026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에 들어설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령층뿐만 아니라 젊은층에서도 이전 세대보다 일광에 노출되는 시간이현저히 증가하고 있어서 피부노화에 대한 관심과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책이 더욱 필요합니다.

 

피부는 여러 가지 생리기능을 가진 보호막이면서 동시에 타인으로부터 미용적 호감을 얻는 데 중요한 기관이기도합니다. 노화된 피부는 외견상 보이는 변화와 함께 여러 가지 피부의 기능적 장애를 동반합니다.

 

한편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피부를 가지고 있는 노인은 삶에 더 만족감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가 가진 생리적 기능에 버금가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심한노화의 흔적은 삶의 활력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심한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피부노화를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원인

ㆍ반응성 활성산소라디칼

피부노화는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일어납니다. 특별한 환경적요인 없이 누구에게나 세월과 함께 일어나는 변화를 내인성 노화(intrinsic aging)라 하며, 여기에 햇볕과 같은 환경요인에 장기간 노출돼 얼굴, 목, 손 등에 나타나는 변화를 광노화(photoaging)라고 합니다.

 

내인성 노화의 주요 원인은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진 반응성 활성산소라디칼에 의해 우리 몸의 구성성분에 생기는 손상이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외인성 노화는 유해한 활성산소가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진다는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만들어진 활성산소가 몸속에 있는 여러 가지 보호 장치에 의해 효과적으로제거되지 못하면 일련의 염증반응이 일어나 피부 손상이 생깁니다.

 

ㆍ자외선

광노화는 피부노화의 주된 요인으로 피부에 생기는 대부분의 미용 및 의학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광노화를 일으키는 햇빛의 파장대(action spectrum)는자외선 영역입니다. 일광화상은 주로 자외선 B(UVB,290~320nm)에 의해 발생하지만, 피부노화와 암을 유발하는 것은 자외선 B 뿐만 아니라 자외선 A(UVA, 320~400nm)도 원인입니다. 따라서 광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해야 합니다.

 

ㆍ그 밖의 요인들

피부노화를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외적 요인은 햇빛이지만 이 외에도 적외선, 흡연, 약물복용, 폐경등 기타 많은 요인이 연관돼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피부에 악영향을 줍니다.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떨어뜨려 건조하게 만들고 에스트로겐을 감소시켜 피부를 위축시킵니다. 흡연은 특히 여성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여성 피부의 주름과흰머리는 하루 한 갑 이상의 담배를 피운 횟수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의 피부조직은 주로 상부 진피층에 국한된 변성을 보이는 일광 손상과 달리 하부 진피층까지 광범위한탄력섬유의 변성을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진피의 변화는 호중구 탄력섬유 분해효소 활성의 증가, 만성적인 진피의 허혈상태, 전구산화물질(prooxidnat)로서의 흡연물질의 작용 등에 기인합니다.

증상

1.정상피부의 기능과 구조

피부는 몸의 가장 바깥에서 체내의 수분, 전해질, 단백질이 소실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체온 조절, 피부의 감각 기능, 면역 기능 등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인체의 중요 기관입니다. 피부는 표피(epidermis), 진피(dermis), 피하(subcutis)의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그 속에 모발, 땀샘, 피지샘 등의 피부 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표피는 약 50~100μm의 두께를 가지며 각질층(stratum corneum), 과립층(stratum granulosum), 가시층(stratum spinosum), 기저층(stratum basale)의다섯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피세포의 대부분은 각질세포(keratinocyte)이며, 그 외에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랑게르한스세포(Langerhans cell)와피부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세포(melanocyt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상 피부에서 표피세포는 매 30일마다 완전히 새로운 세포로 교체되며각질층은 표피장벽으로 작용하여 수분의 증발과 미생물의 침입을 막아주고 있습니다.

 

진피층은 약 2~3mm의 두께를 가지며 피부 부피의 대부분을차지하고 있습니다. 진피의 주요 구성요소는 아교질(collagen)과탄력섬유, 그리고 그 사이를 채우고 있는 히알루론산(hyaluronicacid)과 같은 점다당질입니다. 피하층은 진피 하부에 연결되는 느슨한 구조물로서 체온조절에관여하고 외부 충격을 완충시키며, 피부를 다른 내부기관에 고정해주고 있습니다.

 

2.내인성 노화와 광노화 피부의 차이점

내인성 피부노화는 평소 햇볕에 가려진 피부에 나타나는 변화로서 피부결은 매끈하지만 다소 건조한 편이며, 창백한 피부색과 가늘고 얕은 주름이 관찰되고 피부 탄력의 감소는 경미한 편입니다. 이러한 피부는 사소한 외상에 의해 쉽게 벗겨지거나 멍이 잘 들고 피부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양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광노화의 경우 내인성 노화에 비하여 변화의 정도가 심하고 나이보다 일찍부터 나타납니다.

 

피부결이 거칠고 보다 더 건조하며 피부 탄력은 현저하게 감소하여 처진 모습이나 깊은 피부주름, 자반과 피지선 과형성과 같은 병변도 흔히 관찰됩니다. 이러한 피부에서는일광흑자(solar lentigo), 검버섯(seborrheickeratosis)과 같은 양성 종양 이외에 광선각화증 등과 같은 전암성 병변이나 편평세포암, 기저세포암과같은 악성 변화소견이 나타납니다.

 

3.광노화의 진행 단계

광노화의 초기 단계는 20대에서 30대 초반에 일어나며 이 시기에는 피부색의 변화와 각화 현상은 없고 주름도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중등도 광노화 단계는 30대 후반에서 40대 사이로 노인성 흑점의 초기증상이 보이기 시작하며, 각화성 병변은촉감으로 느껴지지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시기의 피부주름은 표정을 짓거나 움직일 때만 나타납니다.

 

진행된 광노화 단계는 50대 이후에 나타나는데 피부 색조 이상이뚜렷해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며, 이제 각화병변은 눈에도 보이게 됩니다.피부주름은 가만히 있을 때도 눈에 띄게 됩니다. 광노화의 최종 단계는 60대 이후인데 피부에 온통 주름뿐인 시기로서 피부색은 회황색(yellow-gray)이되고 암전구 단계의 피부병변이 나타나고 정상적인 피부는 거의 보이지 않는 수준이 됩니다.

 

4.노화된 피부에서 조직의 변화소견

1)표피의 변화

내인성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표피 두께가 얇아지며 진피 경계부가 편평해져서 부착력이 약해지므로 가벼운 외상에도쉽게 벗겨지거나 밀려나서 물집이나 자반이 잘 생기게 됩니다. 표피가 벗겨졌을 때 젊은 날에 비하여 회복속도가 느려집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미세한 각질이 생깁니다.아울러 표피에서 비타민 D의 합성능력도 감소됩니다.

 

피부 색소를 담당하는 멜라닌세포의 수가 매 10년마다 10~20%씩 감소하므로 피부색이 전체적으로 옅어지고, 자외선에 대한보호능력도 감소됩니다. 따라서 햇볕에 의하여 피부가 일광화상을 입을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표피에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랑게르한스세포(Langerhanscell)의 수와 기능도 20~50% 정도 감소되어 피부의 면역기능이 저하됩니다. 손발톱도 젊은 날에 비하여 두께가 얇아지거나 변형이 일어나기 쉬우며 쉽게 부러지거나 층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광노화가 일어난 피부는 보다 뚜렷하게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표피의두께가 처음에는 조금 증가되다가 나중에는 내인성 노화 때보다 더 얇아지고 각질세포의 형태와 배열이 비정상적으로 됩니다. 랑게르한스세포의 수도 더욱 감소해 국소적인 면역 기능의 저하가 더 심해집니다.

 

멜라닌세포의 경우 숫자는 감소되지만 세포의 활성은 불규칙하게 증가되어 피부에 저색소반과 과색소반이 얼룩으로혼재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악성 종양의 발생 가능성이 현저하게 높아집니다.

 

2)진피의 변화

노인의 진피 두께는 약 20% 정도 줄어들며, 이때 진피의 세포 수나 혈관 수도 전반적으로 감소합니다. 노화 피부에서는기질 성분의 생산은 감소하는 데 반해 이들을 분해하는 효소들의 생산은 증가하여 결국 두께가 감소합니다. 진피의주된(90%) 구성물질인 아교질은 대부분(80~85%) 제1형 아교질이며 성인이 되면 매년 1%씩 그 양이 줄어듭니다.

 

광노화가 일어난 피부는 내인성 노화 피부에 비하여 진피 기질의 아교질 양이 더욱 더 감소돼 있습니다. 진피의 3~4%를 차지하는 탄력소는 그 수와 직경이 감소하고 길이가짧아지며 석회화가 일어납니다.

 

광노화가 일어난 진피에서는 진피 상부에 변형된 탄력섬유성 물질(elastoticmaterial)이 광범위하게 침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진피 기질의 점다당질(mucopolysaccharide) 중 히알루론산(hyaluronicacid)의 감소가 현저하여 피부의 긴장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진피 두께의 감소와 그 구성성분의 변화는 피부 탄력의 감소를 초래하여 외관상 처지거나 굵게 주름진 피부로 보이게 합니다.

 

나이가 들면 혈관이 감소하여 피부 혈류량이 최대 60%까지 감소하므로피부색이 창백하게 보이고 피부의 표면온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피부 혈관벽이 얇아지고 혈관을 감싸고 있는탄력섬유 성분이 변성되므로 모세혈관이 손상돼 피부에 멍이 잘 듭니다. 또한 피부 부속기 주위의 혈관도감소하여 피부 부속기관의 위축이 오고 그 기능도 떨어집니다.

 

피부 혈관의 기능변화는 혈액 내 백혈구(T 림프구)의 기능 저하와 함께 작용하여 외부 항원에 대한 지연형 면역반응을 저하시킵니다.진피의 비만세포 수도 현저히 감소해 외부자극을 받았을 때 염증반응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피부 면역반응 저하는 외부로부터 항원을 감지하거나 조기에 반응하지 못하게 돼 결국 피부에 더 큰손상을 가져옵니다. 광노화된 피부는 염증세포가 진피 내에 경미하게 침윤되어 있는 dermatoheliosis(일사성 피부염)의 조직소견을 보이게 되는데, 이는 염증세포로부터 분비된 각종 시토카인에 의한 지속적인 염증반응입니다.

 

3)피부 부속기의 변화

나이와 함께 모구(털망울,hair bulb)의 멜라닌세포는 점차 줄어들어 40대 후반이 되면 인구의 절반 이상이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머리털은 생장기/휴지기 비율이 신체다른 부위보다 더 높기 때문에 다른 모발보다 빨리 희게 변합니다.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모낭의 위축과섬유화가 심해져서 전체적으로 모낭의 수는 줄어들고 그 중 휴지기 모낭의 비율이 증가됩니다.

 

이에 따라 모발의 직경이 가늘어지고 성장속도도 느려집니다. 앞머리양측의 모발경계선(hairline)은 사춘기 이후부터 뒤로 밀려나기 시작하는데 60대가 되면 측두부의 모발은 60% 정도 손실이 생기고, 후두부의 모발손실은 25%에서 관찰됩니다.

 

땀샘의 기능도 나이와 함께 저하되어, 에크린 땀샘은 젊었을 때보다 15% 정도 수가 감소하고 땀 분비량도 70% 수준까지 감소해 일사병에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피지선도 안드로겐 분비 감소에 영향을 받아 약60% 수준까지 줄어듭니다.

 

4.노화 피부의 기능적 변화

1)상처 치유 능력의 저하

젊은 시절에 비해 노화된 피부에서는 표피세포의 분열 속도와 재생 속도가 약 절반 정도로 감소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50세를 기점으로 급격히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어 상처를 입으면 회복 속도가 느리게 됩니다. 또한 이때 2차 세균감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노인은 상처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피부 면역 기능의 저하

일반적으로 노인의 피부는 면역기능(특히 세포면역)이 저하되어 각종 바이러스나 진균에 의한 피부감염과 종양에 취약합니다. 혈청내 자가항체의 발생빈도가 높아져 천포창, 유천포창과 같은 자가면역 피부질환의 빈도도 높아집니다.

 

표피 내 랑게르한스세포의 수는 내인성 노화가 일어난 피부에서 젊은 사람 피부보다 감소되어 있으며 광노화가일어난 피부는 더욱 더 감소가 심합니다. 랑게르한스세포의 수적 감소와 아울러 항원 전달 기능과 림프구분열촉진 능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3)피부 종양 발생의 증가

노인들은 각종 양성 및 악성 종양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65세이상의 노인들은 대부분 1~2개 이상의 양성 종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양성 종양은 지루각화종(seborrheic keratosis)이고악성 종양으로 흔히 발생하는 것은 기저세포암과 편평세포암입니다.

 

노인에게 종양의 발생 빈도가 높은 이유는 누적된 자외선의 영향과 함께 노화된 피부에서 멜라닌세포, 랑게르한스세포의 수적 감소와 기능저하, 염증반응의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불리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4)비타민 D 합성능력 저하

표피 내에 있다가 자외선을 받으면 previtamin D3로전환되는, 비타민 D 전구물질인 7-dehydro-cholesterol의 양이 나이와 함께 감소하므로 칼슘 대사에 이상이 생기거나 골다공증이악화될 수 있습니다.

 

5)항산화 기능 저하

피부는 정상적인 체내 대사와 외부환경 노출로부터 생성된 반응성 산소라디칼에 의해 지속적인 손상을 받고 있어이를 보호하기 위한 체내 방어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화가 계속되면 피부의 항산화 시스템의기능이 저하돼 피부에 산화손상이 점점 더 증가합니다.

 

7.노화피부에 잘 일어나는 피부 질환들

1)건조 피부염

피부 건조는 노인의 피부에 흔히 생기는 소견입니다. 노화에 의해각질층에 지질과 아미노산의 변화가 오게 되어 보습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게 됩니다. 이러한피부의 변화로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의 흡수가 증가하고 피부의 감각 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나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차가운 대기나 난방으로 데워진 실내공기의 습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이 되면 건조피부염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공기의 습도를 높여주고, 수분 섭취량을늘리며, 피부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고, 지나친 목욕을 피하도록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과 진료를 받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2)소양증

소양증(가려움증)은노인 피부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피부의 건조를 막으면 치료됩니다. 그러나 약 10~50%의 사례들은 단순한 피부건조 때문이라기보다당뇨, 신장장애, 갑상샘질환, 폐쇄성 간질환 등의 전신 질환과 관련되어 일어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간혹림프종과 같은 악성종양이나 진성 적혈구증다증과 같은 질환 때문에 소양증이 생기면 일반적인 소양증의 치료로는 좋아지지 않습니다.

 

또한 노인층은 복용하는 약물이 많아서 약물에 의한 이상반응으로 소양증이 생기는 경우가 젊은층보다 많습니다. 사회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옴과 같은 피부 기생충에 의한 감염 때문에 극심한 소양증이 생기는 경우도흔합니다. 따라서 피부 건조증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는 숨겨진 다른 원인이 없는지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감염성 피부 질환

노화된 피부는 그 구조나 기능상 외부 미생물이나 기생충의 감염에 약합니다.농가진, 모낭염, 봉소염 등의 세균성 질환이잘 생기는데 이 경우 원인 균종이 항생제 내성을 보이거나, 유발 균종이 젊은 세대와 차이가 있는 경우가많습니다. 진균 감염은 이보다 더 흔히 발생하여 60세 이상에서는약 80%가 발에 무좀을 가지고 있으며, 발톱무좀도 40% 정도가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60세 이상이 되면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많아 한층더 진균 감염에 취약하며 적절히 치료되지 않는 경우,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발가락에 큰 손상을 입을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영양 부족, 내분비 장애, 암 등으로 인해 전신 면역기능의 저하가 있는 경우 칸디다(candida)와같은 진균의 감염이 피부 및 구강 점막뿐만 아니라 내부 장기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Herpes zoster)은 특별히 노인층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입니다. 이 경우 60세 이상은피부손상뿐만 아니라 장기간 지속되는 심한 신경통을 후유증으로 앓게 되는 경우가 40% 이상이므로 각별한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통증뿐만 아니라 배뇨 및 배변 장애, 안면근육 마비증상, 이명, 각막손상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으므로 발병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피부 통증이 몸의 특정 부위에 한쪽으로만발생되는 경우 피부과 의사의 진료를 조기에 받아 보아야 합니다.

 

4)피부 궤양

노화된 피부는 감각기능, 장벽기능, 면역기능의 장애에 더하여 순환장애, 상처회복 지연 등이 있어 피부에상처가 생기는 경우 쉽게 아물지 않고 만성 피부궤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분들은 신체의 돌출 부위에 욕창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일단 발생하면 치유되기가 쉽지 않으므로 예방이최상의 방책입니다. 자주 전신의 피부를 살펴 염증이나 손상의 조짐이 보이는 부위를 찾아내어 더 이상의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5)약물에 대한 이상 반응

노인층은 여러 가지 병을 앓고 있어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가 많아집니다. 또한젊은 날에 비해 몸의 대사과정 및 면역체계에도 변화가 생겨 약물에 의한 이상 반응의 빈도가 높아집니다. 원인을알 수 없는 소양증, 발진, 두드러기 등이 피부에 계속 남아있는 경우 복용하고 있는 약물과의 관련성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 반응은 전신적으로 일어나며 원인약물의 투여를 중지하지 않는 한 낫지 않기 때문에 피부과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ㆍ호르몬 요법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에스트로겐 보충요법(estrogenreplacement therapy)은 내인성 피부 노화를 저지하거나 회복시는 데 효과적입니다. 에스트로겐을투여하면 아교질을 증가시켜 진피가 두꺼워지고 피부탄력도 증가되므로 전에 담배를 피운 적 없는 여성에서는 피부 주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피부에 발랐을 때도 표피의 두께를 증가시키고 표피 능선의 굴곡을 회복시켜 줍니다.

 

그러나 에스트로겐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다른 부위에 암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60세 이상의 남성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면 피부 두께의 증가와 지방질의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DHEA는 나이가 들면서 현저히 감소하는 호르몬으로서 동물시험결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관찰되었으나 아직 그 효능의 전모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ㆍ항산화제 성분의 섭취나 도포

코엔자임큐텐(Co-enzyme Q10, ubiquinone),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selenium),녹차(green tea), 포도씨 추출물(grapeseed extract), 페룰린산(ferulic acid), PL(Polypodiumleucotomos) extract, 실리마린(sylimarin), 피크노제놀(pycnogenol) 등은 단독으로 또는 여러 가지를 함께 섭취하면 피부의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들입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피부에 발랐을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효능과 부작용(독성)들이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과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와 같은 천연항산화제 및효소가 노화억제 및 질병치료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방

1. 평상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

내인성 노화는 모든 이에게 피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광노화는적극적인 노력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침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피하고 외출 전에 자외선차단제를 피부에 바르도록 합니다. 또한 긴소매 옷과 챙이 넓은 모자나 우산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자동차의 앞 유리창은 외부의 자외선 A와 B를 1% 이내만통과시키는 보호효과가 있지만, 대부분의 측면 유리창에는 자외선의 통과를 막지 못하는 유리가 설치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낮에 장시간 운전을 하는 사람에게는 얼굴의 한쪽에만 집중적인 자외선 A 노출이 생겨 비대칭적인 피부노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젊은 시절 건강미를 위한 인공적인 선탠은 피하고, 해변에서도너무 많은 자외선을 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피부노화를 촉진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은 어린 시절부터 습관화하여 평생 동안 계속하는 것이 노화를 최소화하는 최선의 예방책이라 할수 있습니다.

 

2. 열량제한(Caloricrestriction) : 소식과 절식

음식물 섭취량을 줄이면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반응성 산소기(라디칼, radical)의 양이 줄어들어 보다 오랫동안 젊은 사람의 생리 상태를 유지하고 여러 가지 노인성 질환의 발생을줄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3. 보습제의 사용

피부의 노화는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돼 건조하고 거칠게 변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외견상 변화는 동시에 기능적 취약점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보습제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보습제라고 해서 꼭 피부에 직접 수분 자체를 공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피부의 미세하게 갈라진 틈을 메우고, 피부에 부드러운 보호막을 제공하고, 표피의 수분함량을 높여 표피의 장벽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즉, 표피 하부에서부터 올라오는 수분의 증발을 막아 피부의 습도를유지하고 피부 표면의 감촉을 좋게 해주는 것입니다. 보습제는 주로 에멀전(emulsion, 콜로이드 상태)의 형태(로션과 크림)로 제조되는데 로션으로 된 보습제는 착용감이 좋아 주로낮 시간의 얼굴부에 사용되며 크림 형태는 보다 두꺼운 막을 만들어 줍니다.

 

사용 부위에 따라 얼굴용, 손발용, 몸통용 등으로 구분돼 출시되어 있으므로 부위에 따라 적당한 것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습제는 비교적 안전하여 하루에도 여러 번 충분한 양을 사용하도록 권장하지만,드물게 보습제 자체에 의한 자극성 또는 알레르기 피부염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 중 이상 반응이 느껴지는 경우 중단하거나 다른종류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목욕 후에는 피부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일광 차단제의 사용

일광 차단제(sun screen, sun block)는 피부에발랐을 때 자외선을 흡수하거나 반사시켜 피부로 자외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여러 가지 물질의 혼합체입니다.성분에 따라 자외선을 반사시키는 작용을 가진 무기물질 제제(inorganic agents)와자외선을 흡수하는 유기물질제제(organic agents)로 나뉩니다.

 

무기물질제제로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이산화티타늄(titaniumdioxide)과 산화아연(zinc oxide)입니다. 이들은자외선과 가시광선을 반사하거나 산란시킵니다. 이들은 매우 안정적인 물질로 피부에 흡수되지 않으므로 자극이나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어 아직 피부가 연약한 소아나 노인의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발랐을 때 피부가 매우 하얗게보이고 밀폐성이 강해 미용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유기물질제제는 자외선 B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진 시나메이트(cinnamates), 살리실산염(salicylates), PABA,camphors 등과 자외선 A를 흡수하는 벤조폰(benzophones)계열의 성분을 혼합한 것으로 미용적으로 무기물질제제보다 장점이 많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자극성 또는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일어나므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정하는 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때 흔히 충분한 양을 사용하지 않거나, 손이닿지 않는 곳을 빠뜨리고 바르거나, 햇빛에 나가기 20~30분전에 미리 바르지 않거나, 그 효과를 과신하여 너무 오랜 시간 동안 햇볕을 쬐거나, 물과 땀 때문에 쉽게 지워지는 제품을 사용하는 등의 부주의로 인해 예상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므로제품을 사용할 때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한편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비타민 D의 90%가 피부에서 자외선의 작용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일부에서는 사시사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에 반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장기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더라도 이것이 체내 비타민D의 양과 골다공증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피부에서 자외선에 의한 비타민 D 합성에는 봄, 여름, 가을철 일주일에 2~3회씩얼굴과, 양손과 양팔에 최소홍반량(MED)의 1/3에서 1/2 수준 정도로 자외선을 쬐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보통의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수준의 자외선 노출은 매우 쉽게 일어나므로 자외선 차단제장기 사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외선 차단지수(SPF)는 주로 자외선 B를 차단하는 능력을 표시하는 것으로 SPF 2면 자외선 B의 50%, SPF 16이면93.6%, SPF 32에서는 96.9%, SPF 64에서는 98.4%가 차단됩니다. SPF 숫자가 높아진다고 해서 그에 비례하여차단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SPF 숫자에 너무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습니다.

 

대체로 일상생활에서는 SPF 15 수준, 야외활동이 많거나 광과민 증상이 있는 경우는 SPF 50 수준이면충분합니다. 또한 PA지수는 자외선A에 대한 보호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PA+는 ‘차단효과가 있음’을, PA++는 ‘차단효과가 비교적 높음’을,PA+++는 ‘차단효과가 매우 높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제품 표시에 SPF 수치와 PA 지수 표기가 동시에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일광 차단 의복과 모자 착용

밝은 색조의 면 티셔츠는 약 SPF 10 정도의 일광 차단효과가있습니다. 보다 높은 일광 차단효과를 얻으려면 가급적 촘촘하고 두껍게 직조되고 어두운 색의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데님, 울,폴리에스터 종류가 좋으며 세탁 후 줄어드는 옷감이 일광 차단효과에서는 더 우수합니다. 옷감이젖으면 차단효과가 줄어듭니다.

 

아직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옷감이 자외선(A와 B 포함)을 차단하는 능력은UPF(ultraviolet protection factor) 지수로서 표시되고 있습니다. UPF15~24 정도면 우수한 보호능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옷감 표면에 도달한 자외선의 1/15~1/24 정도만 옷감을 통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상의보호효과를 내는 옷감은 UPF가 40~50 정도입니다.

 

6. 레티노이드(Retinoids)제의사용

레티노이드제는 표피에서 각질세포의 증식을 유도하고 이상분화를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진피의 두께를 증가시켜주는 능력이 있음이 잘 알려져 피부 노화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부에 바르면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잔주름을 회복시켜주며, 광선극세포증과 같은 암 전단계의 피부상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장기간 발라야 하며 발랐을 때 피부에 상당한 자극이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효과는 떨어지지만 부작용이 적도록 개발된 다양한 유도체들이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