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성 핵상 마비

정의

진행성으로 뇌피질 및 피질하 조직의 신경섬유 변성을 초래하는 드문 질병입니다. 이 질병에 걸리면 이상 타우 단백의 뇌 조직 침착이 일어납니다. 손상되는뇌 부위는 기저핵의 시상밑핵 및 흑질과 담창구, 뇌간의 중뇌 부위와 대뇌피질, 소뇌의 치상핵, 척수 부위 등 다양합니다. 점진적인 운동장애가 나타나며, 핵상 안구운동 마비, 가성구마비, 축성근육긴장이상증, 치매가특징적 소견입니다.

원인

아직 원인이 분명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최근 여러 연구의 결과로 타우 단백질의 이상 침착, 산화스트레스에 의한 뇌 조직 손상, 유전적 관련 등 새로운 원인들이밝혀지고 있습니다. 진행성 핵상 마비의 병리적 기본 특징은 손상된 뇌 부위에서 발견되는 뉴론의 소실, 신경교증(gliosis), 그리고 타우 단백질의 침착이다. 타우 단백질은 신경세포(뉴런)의구조와 기능을 확립,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미세소관 관련 단백질입니다.

 

이 단백질이 손상 뇌 부위에 신경섬유성 농축체로 침착, 축적되는것입니다. 타우단백질의 축적으로 나타나는 신경 질병에는 진행성 핵상 마비 외에도 알츠하이머병, 픽스병, 피질기저변성, 전두측두엽치매 등이 있습니다. 타우 단백질의 침착에는 활성산소, 라디칼에의한 산화스트레스가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관련성도 최근 알려져 있습니다.

 

H1 일배체형으로 불리는 타우 단백질의 유전자가 이 진행성 핵상마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환자가 H1 일배체형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질병을 유발하는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유전자나 환경적 원인이 작용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증상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흔히 발병합니다. 발생할 때 평균 연령은 63세입니다. 발병 후 평균 생존기간은 9년입니다. 초기의 증후로는 신체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넘어지는현상, 구음장애, 느린 움직임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대개 질병 발병 3~4년 뒤에 가장 특징적인 증후인 핵상 안구운동마비가나타납니다. 핵상 안구운동마비는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수직 안구운동의 마비로 시작해 후기에는 수평 안구운동의마비도 함께 나타납니다.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안구운동의 장애는 상방주시 때의 빠른 주시운동이 느려지는소견으로 나타납니다.

 

그 다음 하방주시의 운동장애가 나타난 뒤 점차 진행하면서 수직 안구운동의 완전한 마비상태가 됩니다. 특히 질병 초기에 따라보기는 상대적으로 보존돼 있는 편입니다. 수평안구운동 면에서도 초기에는 구형파 경련 운동장애 양상의 수평 빨리보기 이상으로 시작해 점차 심한 수평 안구운동의 마비로 진행합니다. 수직, 수평 안구운동의 마비가 모두 나타나면 완전 안구운동마비 상태가됩니다. 그러나 이때도 핵상 안구운동마비의 특징으로 벨 징후나 전정눈반사는 남아 있습니다.

 

인지기능장애, 기분장애, 인격장애, 수면장애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운동장애의 양상은 대개 근위부축성 근육의 경직으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신체 자세는 신전 상태가 되고 머리, 몸통부의 과신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목 부위는 경직으로 굴곡 상태에있습니다.

 

가성구마비의 특징적인 증상은 구음장애, 연하장애, 발성장애, 감정조절장애 등입니다.일반적으로 안구운동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한 이후에 행동장애, 기본장애(주로 우울증), 인지기능장애, 치매등이 관찰되기 시작합니다. 이 밖에도 이상긴장증, 반향언어, 반향동작, 정신실조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나타난 임상적 소견을 종합해 임상적으로 진단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단일광자단층촬영(SPECT),양전자단층촬영(PET) 등 신경방사선학적 검사들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질병 정도가 경미한 상태에서도 일반적으로 MRI 검사 상에서 이상을발견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아직 효과적인 치료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증상 완화를 위한몇 가지 치료가 시도됩니다. L-DOPA 약물치료는 환자 가운데 약10%의 경직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는 2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아미트리프틸린도 증상을 다소 경감시킬수 있지만 항콜린 효과로 인해 인지기능, 보행기능을 더욱 저하시킬 수 있어 사용이 제한됩니다.

 

감마아미노낙산(GABA) 작동성 약물이 운동기능을 다소 호전시킬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외에 물리치료, 작업요법 등도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보존적 치료도 필요합니다. 눈꺼풀경련에 대해서는 보툴리누스균독소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