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성 폐질환

정의

우리가 흔하게 직업병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직업과 관련된 질병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각종 직업과 관련된 질병의 원인에 대한 연구와 예방을 위한 정책대안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현실입니다.

 

특히 호흡기는 직업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인체 장기이고, 호흡기질환은 직업병에서 가장 중요한 질환군입니다. 유해물질이 흡입되는 경로는 호흡기, 소화기, 피부가 있지만 대부분의 유해물질은 호흡기를 통해 노출되기때문에 유해물질에 의한 호흡기 질환이 매우 중요합니다.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는 유해물질은 우리가 들이쉬는 숨을 통해 기관,기관지, 폐포를 거쳐 인체 안으로 흡입됩니다. 인체안으로 흡입된 유해물질은 혈액을 통해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먼저 호흡기에 닿게 되는 유해물질은직접적으로 기관지의 점막과 폐포를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거나 만성적인 노출이 발생할 경우 염증의 반복으로 섬유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호흡기 질환은 근로자들의 결근, 실업, 의료 이용, 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영국의 남성에게 근로손실 일수의 14%(연간 약 3800만 일)가 호흡기 질환에 의해 발생하고, 여성은 근무 일수의 11% 손실(연간 500만 일)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64세 연령대에 병원진료의 약 18%, 입원치료의 10%, 사망 원인의 3~9%가 호흡기 질환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업 환경의 위험 요인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앓고 있는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기도합니다. 호흡기 질환은 작업 능력에 영향을 주며, 특정 작업을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특정 형태의 업무에서는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근로자뿐만 아니라그들의 동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흡기 질환과 업무수행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작업환경에 의해 발생되는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으로는 직업성 천식, 진폐증, 직업성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성 질환이 발견되는경우 의학적 치료와 함께 반드시 작업환경에 대한 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호흡기 질환은 다양한 질환을포함한 질병군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는 호흡기 질환으로는 진폐증, 직업성 천식, 직업성 만성 폐쇄성 폐질환, 직업성 감염성 폐질환, 직업성 폐암 등이 있습니다.

종류

진폐증

 

직업성 천식

 

직업성 만성폐쇄성폐질환

 

직업성 감염성 폐질환

 

직업성 폐암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