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성 부정교합

정의

부정교합은 치아의 배열이 비정상적인 경우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치아가울퉁불퉁한 것뿐만 아니라, 치아돌출, 치아회전, 치아 사이의 비정상적인 틈, 입천장으로 난 치아, 뺨 쪽으로 난 치아, 덧니와 같은 모든 치아의 위치 이상이 포함됩니다.

원인

병태생리

치아의 위치 이상이 있더라도 오랜 시간에 걸쳐 적응하므로 씹기 기능이나 발음 이상과 같은 구강 기능의 이상은거의 없습니다.

 

위험요인

돌출된 치아는 얼굴 부위의 가벼운 외상에도 크게 손상 받기 쉽습니다.

증상

치아의 배열 이상.

진단

얼굴 및 구강 사진 촬영, 두부 방사선 사진,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치아모델 채득한 자료를 이용해 계측분석 및 치료계획 수립.

치료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든지, 턱이 작거나, 이가 안 나와 강제로 이끌어야 할 경우에는 조기에 교정치료를 시행합니다. 단순히 치아 배열의 이상만 있을 경우에는 영구치가 모두 난 뒤에 포괄적으로 교정치료를 시행합니다.

질환 관리법

교정치료 중에는 장치로 인해 음식이 보다 잘 끼는 경향이 있으므로 보다 철저한 구강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사 직후에는 장치 사이에 낀 음식을 거울을 보며 철저히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는 교정치료를 받은 경우 성장하면서 조금씩 치아가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성장이 끝날 때(만 17세)까지 재발 방지 장치를 장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