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루

설명

인공항문인 창자샛길(장루)은작은창자(소장) 및 큰창자(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작은창자 또는 큰창자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에 고정한 것을 말합니다. 항문을 대신해 변을 배출하며, 창자샛길 이하 부위의 항문 쪽 하부창자로 창자에 있는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방지하거나 하부 창자가 막혀서 창자가 늘어난 경우 창자 팽창을 감압하기 위해 만들어 줍니다. 창자샛길 자체가 창자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창자 점액이 분비돼 촉촉하며, 신경분포가없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또 혈관 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으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가 나더라도 곧 지혈이 됩니다. 수술 후 초기의 창자샛길은부어 있으며, 암적색입니다. 6~8주일 지나면 부종은 서서히줄어들고 선홍색을 띱니다. 창자샛길은 배변 조절 능력 및 변의를 느끼는 감각이 없습니다.

 

피부에다 만들기 때문에 환자에게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에 변화를가져오게 되고 삶의 질을 어느 정도 저하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국한해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국장루협회에따르면 전체 창자샛길 보유자 수는 약 3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이들가운데 약 80%는 곧창자암(직장암)으로 인한 영구적인 잘록창자샛길(결장루)를 지니고 있는 환자입니다. 

종류)
창자샛길은 창자샛길 복원 여부에 따라 영구적 창자샛길과 일시적 창자샛길로 구분되고, 창자샛길의부위에 따라 크게 돌창자샛길(회장루)와 잘록창자샛길로 나뉠수 있습니다. 
결잘록창자샛길은 막창자샛길(맹장루), 상행잘록창자샛길, 횡행잘록창자샛길, 하행잘록창자샛길,에스잘록창자샛길을 포함합니다. 또한 창자샛길의 형태에 따라 말단 창자샛길, 고리 모양 창자샛길, 통풍 구멍형 창자샛길로 나뉩니다. 이 밖에도 여러 변형된 형태의 창자샛길을 필요에 따라 선택해 조성할 수 있습니다. 

1.
위치에 따른 분류 

1)
하행/에스잘록창자샛길 
주로 곧창자에 문제가 있을 때 만드는 창자샛길입니다. 변은 평상시와 같은 굳기로배출됩니다. 

2)
횡행잘록창자샛길 
주로 배꼽보다 위쪽에 위치합니다. 대부분 창자를 절제하지 않고 창자샛길을 만드는 경우가많으며, 고리 모양 창자샛길입니다. 

3)
돌창자샛길 
큰창자는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윗부분의 창자를 사용해 창자샛길을 만들수록 창자샛길 내용물은 묽고 소화 효소를 많이 포함하게됩니다. 즉 상행잘록창자샛길에서 횡행잘록창자샛길, 하행 및에스잘록창자샛길로 갈수로 변은 단단해지고 소화 효소가 함유돼 있지 않은 변이 배출됩니다. 돌창자샛길의경우는 창자샛길 가운데 가장 묽은 변이 배출됩니다. 이에 따라 피부에 자극이 가장 심한 편입니다. 

2.
형태에 따른 분류

1) 말단 창자샛길 
말단 창자샛길은 창자를 자르고 잘라진 끝부분의 창자를 꺼내 절개한 다음 만드는 창자샛길입니다. 

2)
고리 모양 창자샛길 
고리 모양 창자샛길은 창자를 자르지 않고 그대로 복부 위로 끌어당긴 다음 창자에 절개를 가한 뒤 만드는 창자샛길입니다. 창자가 다시 복강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지지대로 고정했다가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 지지대를 제거합니다.

3.
돌창자샛길 

1) 말단 돌창자샛길 
돌창자(회장)를 절제하고 단면으로 창자샛길을만드는 형태입니다. 말단 돌창자샛길을 만드는 경우는 염증성 큰창자염으로 전큰창자절제술 후 영구적 창자샛길로만드는 경우와 창자를 절제한 뒤 허혈 창자 질환, 복막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바로 창자 문합이 어려운경우 일시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고리 모양 돌창자샛길 
대개 곧창자를 절제하고 나서 돌창자항문 문합술 또는 위험도가 높은 돌창자큰창자 문합술 후 문합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전에는 고리 모양 횡행잘록창자샛길이 주로 사용됐지만 돌창자샛길을 시행했을 경우가 냄새가 적고 관리하기 쉬운장점이 있어 최근에는 고리 모양 횡행잘록창자샛길 대신 돌창자샛길을 주로 시행합니다. 그러나 돌창자샛길은잘록창자샛길에 비해 창자막힘증(장폐색), 탈수, 피부 손상 등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잘록창자샛길
곧창자암에 대해 시행하는 아르망수술, 복회음절제술이 보편화되면서 큰창자샛길은 많이시행됐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기구 발달, 치료법 개발등에 의해 항문을 보존하고 안전하게 큰창자항문문합을 시행하는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에스잘록창자샛길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1)
전환 잘록창자샛길 
변의 흐름을 전환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하부 창자에 염증과 천공이 있어창자 내용물에 의해 계속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경우나 창자를 봉합한 곳에 누출 위험성이 있는 경우 봉합 부위의 보호를 위해 시행되는 잘록창자샛길입니다. 전통적으로 고리 모양 횡행잘록창자샛길이 시행돼 왔습니다. 왼쪽 잘록창자의폐색이나 염증, 큰창자 손상, 곧창자절제술, 회음부 패혈증 등의 이유로 시행합니다.

 (1)
막창자샛길 
주로 튜브를 피부를 통해 막창자(맹장)로 삽입해감압 및 배액을 하는 막창자샛길을 시행합니다. 전환 잘록창자샛길 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고리 모양 돌창자샛길나고리 모양 횡행잘록창자샛길을 조성합니다. 튜브 막창자샛길은 시행하기 쉽고 국소 마취에서도 가능한 것이장점입니다. 현재 튜브 막창자샛길은 막창자 염전, 가성 창자막힘증(내시경으로 감압에 실패한 경우), 횡행잘록창자샛길이 어려운 비만환자등의 경우에 시행합니다.

 (2)
고리 모양 횡행잘록창자샛길 
창자막힘증, 염증, 외상, 저위큰창자곧창자문합술, 회음부 상처의 치료 가운데 일시적인 창자내용물의 전환을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몇 개월 동안 거의 완전한 창자 내용물의 전환이가능합니다.

2)
말단 에스잘록창자샛길 
곧창자 절제술이나 방사선 항문염을 한 뒤에 일시적으로 조성할 수도 있고 복회음절제술이나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변실금 환자에게영구적으로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말단 에스잘록창자샛길은 잘록창자(결장)에서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큰창자샛길 가운데에서 관리하기가 가장 쉽습니다.


창자샛길 위치의 설정)
창자샛길의 위치는 창자샛길 환자의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발생 빈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수술하기 전에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치는 환자가 가장 편리하다고 판단되는 부위에 만드는 것이원칙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할 때 소견에 따라 원래 목표로 한 것과 다른 창자샛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창자샛길의 위치는 치골, 전상부 장골극, 배꼽을 연결한 삼각의 가상선 중심부입니다. 


루창자샛길 조성술이 필요한 질병)

1. 곧창자암 
곧창자암, 특히 항문에서 아주 가까이 위치한 하부 곧창자에 발생한 종양의 경우 수술법이매우 다양하며, 창자샛길 조성술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부곧창자암의 치료는 과거에는 복회음절제술을 표준으로 여겨 곧창자와 함께 항문을 같이 절제하고 남은 잘록창자의 끝부분을 밖으로 내는 말단 잘록창자샛길의조성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봉합 기구와 수술 기술 발달로 항문보존수술이 증가하면서문합 부위 보호 목적으로 창자샛길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수술하기 전에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경우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 당뇨, 비만, 동맥경화증 등 위험 인자를 지닌 환자에게도 창자샛길이 필요합니다. 돌창자샛길은 횡행잘록창자샛길을 조성할 수도 있지만 고리 모양 돌창자샛길이 완전 우회가 가능하면서 관리와 복원이더욱 편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곧창자암의 천공이 있거나 창자 폐색을 동반한 경우, 환자의 상태가 나쁜 경우 등에는 하르망수술을 합니다. 이때도 역시말단 잘록창자샛길이 필요합니다. 

2.
큰창자암
ㆍ창자 폐색을 동반한 큰창자암: 전환 창자샛길로 감압하거나 잘록창자아전절제술, 돌창자곧창자문합술, 잘록창자 부분 절제와 수술대에서 잘록창자관류를시행한 다음 일차 문합술 또는 하르망수술과 말단 잘록창자샛길 조성술을 시행합니다. 
ㆍ천공: 천공 부위를 봉합 또는 절제하고 전환 창자샛길을 조성합니다. 
ㆍ창자 청소가 안 된 환자: 일시적 횡행잘록창샛길을 조성하거나 하르망수술 또는 절제할 때잘록창자 내용물을 배액시키고 나서 문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궤양성 큰창자염
염증성 창자 질병이며, 성별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나이는 10~30대입니다. 원인은 자가 면역, 감염, 음식물등 여러 가지가 주장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증상은 곧창자 출혈, 설사, 점액배출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과 비슷한 증상이 많아 감별을 요합니다. 치료는 아미노살리실산염,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의 내과적 치료가 주를 이룹니다. 
외과적 치료는 독성거대잘록창자증, 천공, 대량출혈등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 응급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와 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이 있습니다. 응급수술은전체 큰창자를 절제하고 말단 돌창자샛길을 시행하는 수술을 주로 시행합니다.

 

궤양성 큰창자염 환자 가운데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있거나 큰창자내시경 조직 검사상 악성으로 진행 중인 과정인 형성이상증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포취항문문합술을 시행합니다. 이때 대부분의경우에서 일시적 환상 돌창자샛길이 필요합니다. 

4.
크론병 
크론병은 위장관의 비특이적 염증성 창자 질병입니다. 최근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항문 출혈, 복통, 복부 종괴, 설사, 발현, 체중 감소, 항문병변등 다양합니다. 치료는 아미노살리실산염과 스테로이드 등의 내과적 치료가 주를 이룹니다. 수술적인 요법은 농양, 누관, 천공, 창자막힘증 등 합병증이 발생된 경우에 시행합니다. 수술의 원칙은병변 부위만을 절제하는 것이지만 크론 잘록창자염이 곧창자 및 항문의 염증을 동반하고 있는 때에는 주로 곧창자잘록창자절제술과 돌창자샛길을 조성합니다. 또한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항문 주위 염증이 있는 경우 돌창자샛길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5.
가족성 용종증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질병입니다. 전 큰창자에 걸쳐100개 이상의 선종성 용종이 발생합니다. 예방으로 큰창자절제술을 시행하지 않으면 100% 큰창자암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60~70%에서는 가족성용종증 환자가 있는 가족에서 발생하지만 30~40%에서는가족력 없이 당대의 돌연변이 형태로 나타나며, 전체 큰창자암의 약1%를 차지합니다. 예방적 큰창자절제술은 25세이전에 시행합니다. 과거에는 주로 잘록창자곧창자 전절제술과 말단 돌창자샛길을 조성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포취항문문합술을 주로 시행합니다. 이때일시적인 돌창자샛길을 함께 시행합니다.

6.
항문암 
항문에 생기는 암은 샘암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큰창자암과 달리 표피양암이 가장 흔합니다. 조기인경우에는 국소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된 경우 과거에는 항문을 없애는 복회음절제술을 시행했지만최근에는 방사선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의 복합요법을 시행합니다. 다만 이미 변실금으로 창자샛길이 필요한 경우나방사선치료 또는 화학요법을 시행할 수 없는 환자, 방사선치료와 화학요법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복회음절제술과말단 잘록창자샛길을 조성해야 합니다. 항문암 가운데 샘암인 경우 역시 곧창자암과 동일하게 복회음 절제술을시행하고 말단 잘록창자샛길을 조성해야 합니다. 

7.
항문 유암종 
점막 밑에 발생하는 종양의 형태로, 비교적 악성도가 낮은 질병입니다. 하부 곧창자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1cm 미만인 경우에는 국소절제술을 시행하지만 2cm 이상인 경우에는 림프샘 전이가 있을 수 있어 곧창자암에 한해 복회음 절제술을시행하고 말단 잘록창자샛길을 조성해야 합니다. 

8.
방사선 곧창자염 
자궁암 등의 치료를 위해 시행한 방사선 조사 후에 발생하는 곧창자염입니다. 상당히 시간이경과하고 나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창자샛길까지 만드는 경우는 드물지만 협착이 심하거나출혈이 있는 경우 필요하면 창자샛길을 시행합니다. 

9.
곧창자 손상 및 천공 
대부분의 경우에서 심한 복강에 감염이 동반되기 때문에 천공된 부위를 봉합하거나 절제한 뒤 전환 창자샛길을 설치해야 합니다. 손상이 광범위한 경우에는 복회음절제술을 시행하고 말단 잘록창자샛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10.
선천성 항문 기형 
선천적으로 항문과 곧창자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우선 전환 창자샛길을 설치한 다음 6~12개월뒤에 근본적인 수술을 시행합니다. 

11.
그 외 영구적인 창자샛길이 필요한 질병 
ㆍ항문의 흑색종 : 완전 절제가 가능한 경우라면 복회음절제술을 시행하고 말단 잘록창자샛길을조성합니다. 
ㆍ변실금 : 여러 수술적인 노력에도 개선이 없고 큰창자 운동 장애가 없는 경우 말단 잘록창자샛길을조성하는 것이 오히려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니 고려해야 합니다. 
ㆍ방사선 치료에 의한 곧창자질샛길(직장질루): 곧창자와질 사이의 격막에 구멍이 생겨 발생하는 곧창자질샛길은 수술 방법이 다양합니다. 그 가운데 잘록창자샛길만조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그 외 일시적인 창자샛길이 필요한 질병 
ㆍ괄약근 외형의 항문샛길(치루) 
ㆍ창자의 일차 봉합 후 누출의 위험이 있는 경우 
ㆍ창자피부 누공 
ㆍ회음부 외상 
ㆍ큰창자 천공 
ㆍ독성 거대잘록창자 

합병증)
1. 인공항문 주위 피부문제 

  1) 대변에 의한 손상 
작은창자샛길은 큰창자샛길에 비해 배설물의 자극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설물이피부를 자극하면 피부가 벗겨져서 진물이 나옵니다. 이러한 작은창자샛길의 관리법은 피부 보호판을 창자샛길에맞게 자른 다음 배설물이 새지 않도록 피부 보호 연고로 메워 줍니다. 그런 다음 창자샛길 주위의 피부를닦은 뒤 피부 보호 파우더를 뿌리고 피부 보호 파우더 위에 비푸 보호 필름으로 얼룩지게 합니다. 이렇게하면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에 의한 손상 
알레르기에 의한 손상은 피부 보호판 등 제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제품에 닿은 부위의 붉은 반점이나 가려움이 특징입니다. 관리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해 그 제품의 사용을 피하도록 하고, 가려움 등의 증상이 매우 심할 때는 병원을 방문해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처방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창자샛길 주위 탈장 
창자샛길 주위 탈장은 약한 복직근, 복압 상승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탈장이 되면 창자샛길 주위의 피부가 불룩해집니다. 이를 예방하기위해서는 창자샛길 복대를 착용하고 복압 상승을 유발하는 과도한 운동, 무거운 물건 들기 등 동작을 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배변에 문제가 없고 창자샛길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없으며 복통과 기타 증상이 없는 한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지만 증상이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3.
창자샛길 괴사
정상적인 창자샛길은 선홍색이나 짙은 분홍색으로 구강점막의 색깔과 비슷합니다. 창자샛길의색깔, 크기, 상태 평가를 계속 해야 합니다. 특히 수술한 뒤 초기에 괴사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창자샛길을 관찰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창자샛길이 괴사되는 이유는 창자샛길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지나친 긴장을 주었거나 색전증과 같은 이유로 창자샛길에 혈액공급이 막힌경우, 창자샛길 주위로 너무 촘촘하게 봉합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정맥이 울혈돼 어둡고 검붉은 색을 띠지만 보통 며칠 이내에 정상적인 색깔로 돌아옵니다.

 

어둡고 푸르스름한 색이 어둡고 검은 색으로 변하면서 창자샛길 점막에 탄력이 없어지면 괴사되지 않았는지 계속적인관찰을 해야 합니다. 괴사가 심한 경우에는 창자천공이나 복막염 발생 위험이 있어 다시 창자샛길조성술이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괴사조직이 떨어져 나가면서 창자샛길은 냄새가 나고, 창자샛길 협착이나 함몰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괴사된 창자샛길의 점막과피부가 종종 분리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수술을 해야 합니다. 

4.
출혈 
창자샛길은 혈관 분포가 왕성해 밝은 선홍색을 띠고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나지만 양이 적고 곧 지혈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출혈과 대량 출혈 때에는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5.
창자샛길 탈출 
탈출은 복부 안에 있는 창자의 일부분이 밖으로 튀어나온 것을 말합니다. 복부에 있는 창자샛길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며, 말단 창자샛길보다 고리 모양 창자샛길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고리 모양 창자샛길의 탈출은 원위부에서 잘 생깁니다. 창자샛길 탈출은창자샛길조성술 당시 창자의 부종이 심해 복벽을 크게 절개한 경우, 창자샛길을 복직근 안에 형성하지 않은경우, 유아나 노인같이 근막의 지지력이 약한 경우, 기침이나다른 원인으로 인해 자주 복압이 증가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간 탈출되거나 허혈 또는 폐색이없는 가벼운 탈출은 똑바로 누워 창자샛길의 원위부에 부드럽게 압력을 가하면서 창자를 복강으로 밀어 넣으면 복원됩니다.
 
창자의 부종이 심한 상태라면 냉찜질을 하여 부종을 완화시키고 복원을 시도합니다. 일단 탈출된창자가 복원되면 재발을 막기 위해 복대 등으로 복부를 지지하고 복압이 상승하지 않도록 해 줘야 합니다. 복원이되지 않고 창자가 계속 많이 노출돼 있는 경우는 창자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생리식염수에 적신 거즈나 비닐랩으로 감싸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탈출된 창자에 허혈이나 폐색이 나타난 경우는 응급 수술을 해야 합니다. 

6.
협착 
피부 수준의 협착은 피부가 수축해 창자샛길 구멍의 크기가 줄어들어 배설물의 흐름을 막게 되는 경우입니다. 

7.
함몰 
창자샛길이 함몰을 일으키면 주위 피부보다 낮아집니다. 함몰 자체는 큰 문제가 없지만 이로인해 배설물이 피부보호판 밑으로 쉽게 새어 나오기 때문에 피부자극이 잘 생깁니다. 

치료)
A. 창자 세척
창자 세척은 창자샛길 안으로 세척액을 주입해 큰창자를 팽창시키고 큰창자벽의 창자신경총을 자극해 큰창자의 수축을 유발함으로써배변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창자 세척을 하면 불규칙하게 나오던 변과 가스로 인한 불편함을줄일 수 있습니다. 창자 세척을 하면 배변 조절이 되고 가스와 냄새가 줄어들며, 커다란 창자샛길 주머니 대신 간단한 창자샛길 캡이나 미니 주머니를 착용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창자샛길 보유자의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창자 세척은 정확한 지식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자 세척 시행 여부와 시작하는 시기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1.
적응증 
하행잘록창자샛길이나 에스자잘록창자샛길인 경우 실시합니다.

ㆍ정상적인 창자 기능이 회복된 경우

ㆍ창자 세척 절차를 배우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경우

ㆍ환자가 원하는 경우

2. 금기

창자샛길 탈출 또는 탈장이 발생한 경우나 어린아이에게는 하지 않습니다.

ㆍ복부 또는 복강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ㆍ일시적 창자샛길인 경우

ㆍ질병의 예후가 나쁜 경우 

3.
스케줄 
매회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세척해 창자가 조절되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수술하기 전에변을 본 시간과 가까운 시간에 세척을 시도하되 개인이 선호하는 시간을 선택해 진행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창자샛길 보유자는 보통 이틀에 한 번 세척을 하도록 합니다. 세척 후에는 배변 횟수에 따라 조절합니다. 

4.
시간 구성 
창자 세척을 준비해서 끝내는 데는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5.
준비물 
 
 1) 세척액
 
미온수나 식염수를 이용합니다. 상품화된 식염수는 계속 구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약 1000ml의 물에 2티스푼의 소금을 넣은 생리식염수를만들어 이용하기도 합니다. 세척액의 양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창자를 팽창시킬 수 있는 자극원이 되기에충분해야 하며, 복통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라야 합니다. 성인의경우 대개 700~1000ml의 미온수를 이용합니다. 기준은큰창자의 팽만감을 느낄 때까지 주입하면 됩니다. 

2)
세척기구 
창자샛길 제품회사에서 창자 세척 기구를 구입합니다. 이는 삽입관, 연결관, 세척통, 조절기, 세척주머니, 벨트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삽입관은 창자 천공과 세척액이 거꾸로 나오는 것을 예방하는 도구입니다. 

6.
창자 세척 방법 

1) 순서 
  1. 세척액을 세척통에 담아 어깨 높이로 걸고 서거나 앉거나 편한 자세를취합니다. 
  2. 세척 주머니를 창자샛길 주위에 부착한 뒤 안전하게 벨트를 착용합니다. 이때세척 주머니의 끝은 양변기에 담기도록 합니다. 
  3. 세척액을 주입하기 전에 맨 처음 세척액을 조금 흘려 튜브 속의 공기를 뺍니다. 
  4. 삽입관 끝에 윤활제를 바르고 삽입관을 창자샛길에 천천히 삽입합니다. 
  5. 삽입관을 창자샛길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조절기를 조금씩 열어 7~10분동안 세척액을 큰창자 안으로 천천히 주입합니다(1분간 100ml 정도의속도). 세척액이 삽입관 옆으로 새지 않게 주의합니다. 이때몸은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심호흡을 합니다. 
  6. 주입이 완료되면 3~5분 동안 삽입관을 누릅니다. 
  7. 보통 5~15분 이내에 많은 양의 변이 나옵니다(1차 배변). 
  8. 세척 주머니의 윗부분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