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소성대장균감염증

정의

1)형태학적 특성

그램 음성의 간균이며 주모성 편모가 있어서 운동성은 있지만 편모가 없으며,비운동성인 것도 있습니다. 젖당(락토오스), 과당(프룩토오스)를분해해 산과 가스를 생성하는 호기성 또는 통성 혐기성균입니다. 보통 배지에서도 잘 발육합니다. 발육 가능한 온도는 섭씨 7~48도, 최적온도는 35~37도, 발육가능한 pH 범위는 4.5~9.0입니다.

 

2)생화학적 특성

콜레라와 유사한 장내독소를 생산합니다. 이 독소는 섭씨 60도에서 10분 동안 가열했을 때 활성을 잃는 이열성독소(LT)와 100도에서 30분동안 가열해도 내성을 나타내는 내열성독소(ST)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자로부터 분리된 균은 보통 한 가지 또는 두 가지의 독소를 내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 균에 감염되면 콜레라의 경우와 유사한 특징을 보입니다. 균은작은창자(소장) 상부에서 증식해 ㎖당 107∼109의 균 농도에 이르게 되면 콜레라 같은 설사증을 일으킵니다.

 

3)혈청학적 특성

창자독소형 대장균의 원인이 되는 종류는 혈청형 O6, O8, O15,O20, O25, O27, O63, O78, O80, O114, O115, O128, O148, O153, O159, O167 등입니다.

원인

동남아시아, 인도, 아프리카등 열대 지역과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는 설사의 흔한 원인균입니다. 이들 지역의 소아들은 젖을 뗀 뒤 3세까지 심한 장독소성대장균감염증(ETEC) 삽화를 경험합니다. 나이가 들면서부터 발생률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집락 인자들에대한 점막 면역이 형성되는 것과 상호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들 지역에서 ETEC는 살모넬라나 콜레라균만큼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여행자 설사의 가장 많은 원인으로, 25~75%를 차지합니다. 미량의 균으로는 감염되지 않지만 ETEC에 의해 오염된 물을 음용하거나덜 익었거나 껍질을 벗기지 않았거나 냉장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한 이후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풍토성 국가에서 수입된 음식으로 유행되기도 했습니다. 잠복기는 보통10~12시간입니다. 발열은 없거나 미열만 있고, 수양성설사가 주요한 증상입니다. 복통, 구토, 산혈증, 허탈, 탈수가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

1)검체의 종류 : 대변

 

2)검체 채취방법 및 보관

분변으로부터 병원성 대장균을 분리하는 데에는 매콩키한천배지(MAC) 사용을원칙으로 합니다. 5개 내지는 20개 정도의 집락을 따서 TS배지에 접종합니다.

 

3)검사방법

◇ 증균배양

검체 25g 또는 25㎖를취해 225㎖의 10% 염화나트륨을 첨가한 TS배지에 가한 다음 섭씨 35~37도에서 16시간 동안 증균 배양합니다.

◇ 분리배양

증균 배양액을 MAC에 접종해 섭시 37도에서 16~24시간 동안 배양합니다. 배양 결과 MS배지에 분홍색을 띠고 있는 집락은 확인시험을 실시합니다.

◇ 확인시험

예비동정 시험으로는 대개 생화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API20E 키트나바이텍을 이용함으로써 간편하고 정확하게 균을 동정합니다. API20E 키트에 대한 사용 방법은 매뉴얼에따라 실행됩니다. 이러한 예비동정 시험에 의해 다른 종으로부터 구별된 대장균에 대한 1차적인 동정이 이뤄집니다. 1차적으로 대장균이 분리됐으면 그 다음으로병원성대장균을 구별하기 위해 확인 동정 실험을 시행합니다. 이때는 주로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PCR법을 사용합니다.

 

4)판정

PCR법을 이용해 창자독소성대장균의 병원성 인자인 LT 및 ST와 관련 유전자를 검출해 판정합니다.

치료

대부분은 수액 보충만으로 회복됩니다. 일차 선택약은 시프로플록사신(하루 600mg 3회)을 5일 동안 투약합니다. 이 밖에 설파메톡사졸/트리메토프림(정당 480mg, 하루 4정 2회), 독시사이클린(하루 200mg 2회)을 5일 동안 투약합니다.

예방

개인위생과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합니다. 조리사나 식품 유통업자는 식품을 적절히 냉동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합니다. 병원이 없는 지역을 여행하거나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에게는 리팍시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 격리는 물론 접촉자 조사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