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아데노바이러스감염증

정의

아데노바이러스 가운데 두 가지 유전자형인 40형과 41형의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인 아데노바이러스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데 반해 창자 안을 감염시켜 설사, 복통, 구토 등 위장관염 증세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장내 아데노바이러스는 급성 위장관염 환자 가운데 약 5% 이하의감염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원인

1)형태학적 특성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인 아데노바이러스와 동일한 형태학적 특징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입자는 직경이 80nm의 정20면체이며, 252개의 외각단위단백체(캡소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캡소머는 240개의 헥손과 12개의 펜톤으로 구성됐으며, 각각의 펜톤에 돌출된 섬유질을 갖고 있습니다. 펜톤과 헥손은 서로다른 바이러스 폴리펩타이드에서 유래하며, 섬유질에 대한 항체는 형특이성을 나타냅니다.

 

2)생화학적 특성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 이중나선의 DNA 바이러스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과에 속하며, 8개의 단백질(E1A, E1B, E2A, E3, E4, P9, 4A2, L1~L5)을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 섭씨 56도에서 30분 동안 처리, 자외선 조사,0.25% SDS, 0.5㎍㎖s의 클로린, 포르말린에의해 불활성화 됩니다. 에테르와 클로로포름에 대해서는 내성을 가집니다.바이러스는 핵에서 증식하며, 숙주 세포 특이성을 띠고 있습니다.

 

3)면역학적 특성

사람에게 문제를 유발하는 아데노바이러스의 혈청형은 현재까지 51개가밝혀져 있습니다. 생화학 및 생물리학적 특성에 의해 A부터 F까지 6개의 아군으로 분류됩니다.이 가운데 장아데노바이러스는 F군이며, 혈청형은 40과 41이 포함됩니다.

 

임상적 특성(임상적 소견)

유아에게서 설사, 구토 등 위장 증상을 동반해 유아 설사증의원인으로 중요합니다. 장중첩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합병증이없으면 2~5일 만에 회복됩니다.

 

발생 현황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주요 감염 경로는 분변-경구 경로로 보고돼있습니다. 연중 발생하고 계절에 따른 감염 빈도의 차이는 별로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중동, 미주 등 지역에서의 조사에 따르면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 설사질환의 5~20%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창자 아데노바이러스는주로 3살 미만의 어린아이, 면역억제 환자,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 흔하게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돼 있습니다.

 

잠복기는 7~8일이며, 증상은 5~12일 동안 지속돼 다른 설사 바이러스에 비해 증상지속 기간이 다소 길지만 증상은 경미하다. 가장 중요한 임상적 특징은 묽은 설사변과 설사를 하고 나서 1~2일뒤에 나타나는 구토입니다.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다른 임상 증상으로는2~3일 동안 지속되는 낮은 발열, 탈수, 호흡기증상 등이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은 전체 창자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사례 가운데 약 20% 미만에서 나타납니다.

 

전 세계적으로 40형과 41형이거의 동등한 빈도로 출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조사에 따르면40형의 유행이 감소하고 41형의 유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캐나다, 일본, 네덜란드 등 다른 지역의 조사 결과도 비슷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검출된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분석 결과 41형이 대부분을 차지하며,40형 이외에도 31형이 흔히 검출됨을 확인했습니다.

진단

1)검체

진단에 이용하는 검체는 분변입니다. 주로 분변 검체에서 바이러스항원이나 유전자를 검출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분변 : 확실한바이러스의 진단을 위해서는 발생 직후에 대변을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48시간 내에 채취한 검체를 사용합니다. 검체의 운송을 위해서는 섭씨 4도를 유지하고, 장기 보관 온도는 영하 70도가 가장 좋지만 일주일 이내에 검사가 가능할 때에는 영하 20도보관도 가능합니다.

 

2)검체채취 지침

○ 일반적 지침

– 채취시기 : 증상발생 이후 48시간 이내에 검체를 채취한다.

– 채취 양 : 가능하면 5g 이상(소변 채취 컵 정도의 양,적어도 1g)을 채취한다.

– 검체 채취 관련 지침 : 집단설사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조사 시점 기준으로 증상이 있는 사람이 20명 이상이면 적어도 20명을 대상으로 분변검체(5g 이상) 채취와 곧창자(직장) 채변, 나머지 이환자는 곧창자 채변을 각각 실시합니다. 또한 증상자가 20명 미만이면 전원 대변 검체 및 곧창자 채변을 실시합니다.

○ 검체 보관

방수된 깨끗하고 건조한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검체 채취 후 48시간 이내 검사가 가능한 경우 냉장 보관하고, 나머지는 영하 20~70도에 보관합니다.

○ 검체 송부

창자 아데노바이러스 양성으로 확인된 경우 각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은양성 검체를 보관하고 월별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간염·폴리오바이러스팀에 송부해 염기서열 분석을통한 유전자형 분석을 수행합니다. 다만 집단 설사 또는 식중독 사례의 경우 확인된 양성 검체를 즉시질병관리본부 간염·폴리오바이러스팀으로 송부합니다.

 

3)검사 방법

창자 아데노바이러스의 검출을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는 면역학적 기법을 이용한 바이러스 항원 검출및 아데노바이러스 특이 유전자 검출법, 전자현미경 관찰 등이 있습니다.아데노바이러스 특이 항체를 시용한 면역크로마토그래피법에 의한 신속진단법이나 항원 검출을 위한 EIA법이널리 상용화되어 사용되고 아데노바이러스 특이 유전자 검출을 위한 PCR 방법도 사용된다.

 

아데노바이러스 특이 항체를 이용한 진단법의 경우 호흡기감염 아데노바이러스와 감별이 불가능한 반면에 유전자검출법을 사용할 때 헥손 유전자를 이용해 바이러스의 아군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염기서열 분석으로는바이러스의 혈청형까지도 동정이 가능합니다.

치료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에 대해 치료합니다.

예방

개인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질환 관리법

감염자의 분변은 신체물질 격리책에 준해 처리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