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접촉피부염

정의

자극접촉피부염(contact dermatitis)은 피부에 자극을줄 수 있는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자극물질에 일정한 농도 이상과 일정한 시간 이상 노출되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피부염입니다. 심한 자극물질은 짧은 노출에 의해서도 심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대부분의 자극피부염은 하나 또는 여러 자극물질에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돼 발생합니다.

 

손은 가장 자극접촉피부염이 잘 생기는 부위입니다. 손이 자극물질에노출되면 피부염 이외에도 화상, 여드름양 발진, 저색소 또는과색소 침착, 육아종 반응도 보일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알레르기접촉피부염에 비해 발생 빈도가 높지만 비교적 증상이 경미하고 일과성이며, 환자가 원인을 알아쉽게 회피할 수 있어 병원에 내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자극물질에 노출되는 일반인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직업피부질환의 80%가 직업접촉피부염일 정도로 직업성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이잘 생길 수 있는 직업으로는 가사노동, 미용, 의료, 동물의료, 청소근로, 농업, 원예나 수림, 조리, 금속가공업, 기계나 자동차 수리업, 건설 등이 있습니다.

원인

일반인에게는 세정제, 비누, 야채, 채소 등이 흔한 원인물질입니다. 직업에 따라 공업용 용제, 불산, 시멘트, 크롬산, 페놀, 아세톤, 알코올등이 원인물질로 작용합니다. 이 밖에 나무나 원예작물, 섬유유리, 인조섬유 등도 자극접촉피부염을 일으킵니다.

 

자극물질이 접촉피부염을 일으키는 데에는 접촉방법이나 환경과 환자의 상태에도 영향이 있어 아토피 피부염이있는 사람에게 자극접촉피부염이 잘 발생합니다. 다른 이유에 의해 피부각질층의 장벽 기능이 떨어진 경우도자극물질이 잘 침투돼 피부염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온도가 낮은 경우,건조한 경우, 고온 다습한 경우, 자극물질이밀폐된 상태로 노출된 경우, 피부 손상을 받은 후 노출된 경우 등도 쉽게 자극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발생기전

자극물질이 충분한 시간과 농도로 피부에 노출되면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자극접촉피부염과 만성자극접촉피부염의 발생기전은 다릅니다. 급성피부염인경우 산이나 알칼리 같은 강한 자극물질이 피부각질 세포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어 발생합니다. 만성피부염인경우는 약한 자극물질이 장시간에 걸쳐 피부장벽 기능을 손상시킨 뒤 세포막의 손상을 유발하고, 세포단백질의변성과 독성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종류

1.급성자극성접촉 피부염

자극물질에 접촉하고 나서 몇 분 이내에 따가움이나 화끈한 감각을 느낍니다.자극물질에 따라 몇 분에서 하루 이후에 홍반과 부종이 생기고, 심하면 괴사가 발생할 수있습니다. 발생 부위는 노출 부위에 국한됩니다.

 

2.만성자극성접촉 피부염

1)누적자극피부염

물, 비누, 세정제등 약한 자극에 반복적으로 장기간 노출돼 서서히 발생되는 자극피부염으로, 가장 흔한 형입니다. 자극을 일으키지 않을 저농도의 자극물질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피부각질층의 장벽 기능에 약화가 초래돼 다른저농도의 자극물질이 쉽게 피부에 침투함으로써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여기에 마찰이나 피부미란(피부의 표면에 국한된 조직 결손) 등 피부 손상도 자극피부염이 발생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피부 건조가초기 증상이며, 홍반과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피부가 갈라집니다. 만성으로이행될수록 피부가 딱딱해지고 두꺼워집니다. 심하면 급성자극피부염에서처럼 물집이 생기며, 피부미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자극반응

아주 초기에 피부염의 소견이 보이기 전에 따가움과 가려움증의 주관적인 증상을 보이는 반응입니다.

 

3.특이형

1)수부습진

수부습진은 손에 발생하는 습진을 총칭하며, 주부습진이 대표적인수부습진입니다. 가정주부가 물과 세제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흔하게 주부습진이 발생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소인이 중요합니다. 수부습진은 주부를 제외하면 손을많이 사용하는 직업에서 잘 발생하며, 이차적으로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병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병력청취와 함께 첩포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2)공기매개성 습진

공기매개성 습진은 자극성 먼지나 휘발성 물질에 노출돼 발생합니다. 주로얼굴이나 목 등과 같이 노출 부위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3)농포성 또는 여드름양 발진

금속이나 자극성 기름 등은 모낭을 통해 침투해 여드름양 발진이나 농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진단

자극접촉피부염은 병력과 임상 증상으로 진단하며, 알레르기접촉피부염과의 감별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손발에 발생한 건선이나 노출 부위에 발생한 일광피부염 등과 감별해야 합니다. 첩포검사와 피부조직검사가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원인 자극물질을 알아내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하기 어려운경우는 보호장구를 착용해 우선적으로 자극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자극물질에 노출됐으면 물이나중화제로 씻어냅니다. 피부염이 발생한 경우 급성기에는 습포를 하고, 진물이멈춘 뒤에는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국소스테로이드와 함께 피부보습제의 사용도도움이 됩니다.

 

직업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장 흔한 자극접촉피부염은 주부습진입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ㆍ가능한 한 손 씻는 횟수를 줄입니다.

ㆍ무향, 무색의 일반 비누를 사용합니다(약용, 한방, 기능성 비누는피합니다).

ㆍ비누를 사용했을 때 비눗기가 피부에 남지 않게 깨끗이 씻습니다.

ㆍ물일을 하는 경우 면장갑을 끼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낍니다.

ㆍ장시간 더운물에 담그고 일하는 경우 땀으로 인해 면장갑이 젖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장시간 더운물에 담그는 일을 할 경우에는 면장갑을 여러 켤레 준비해 바꾸어 낍니다.

ㆍ야채, 과일즙, 생고기등은 직접 손에 닿지 않게 조심합니다.

ㆍ샴푸, 린스, 헤어토닉등 두발제품을 만지는 것을 피합니다.

ㆍ표백제, 세정제, 세척제등을 직접 만지는 것을 피합니다.

ㆍ반지를 빼고 손을 씻습니다.

 

예후

자극물질의 종류와 피부염의 정도에 따라 회복시간이 달라져 만성자극피부염의 경우 6주일 이상의 회복시간이 필요합니다. 직업적으로 발생된 경우 예후가나빠 3분의 1에서만 완치되며, 이직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아토피를 앓고 있으면 예후가 좋지않습니다.

기타

● 자극물질 반복 노출이 원인
● 습진, 농포, 여드름양 발진
● 자극회피가 치료​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