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테리성 인격장애

정의

히스테리성 인격장애자인은 흥분을 잘하고 감정적인 사람들로 행동이나 말, 외모가다양하고 화려하며 극적이고 외향적입니다. 또한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기과시적인 경향을 보이며 일반적 표현으로는허영심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과장된 표현을 하지만 실제 마음속으로는 의존적이고대인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을 만큼 안정되지 못하여 지속적으로 깊은 인간관계를 맺지 못합니다.

 

원인은 확실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정신분석에서는 오이디프스 콤플렉스와 관련을 이야기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적 행동도 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남성에서 반사회적 인격장애, 여성에서는 히스테리성 인격장애가 생물학적인 기반으로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는 생물학적 원인도 이 성격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 심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과장합니다. 그러나감정 표현은 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현실적인 책임을 피하거나 불쾌한 기분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감정자체가 깊지 못하고 피상적입니다. 그래서 처음 보기에는 매력적이고 사귀기 쉽지만 대인관계가 피상적이고깊은 관계를 오랫동안 지속시키지 못합니다.

 

이들은 가벼운 자극에도 지나치게 과장되게 반응하고 변덕스러우며 불만이 있을 때에는 울거나 남을 비난하거나자살소동을 일으켜 다른 사람으로 인해 죄책감을 일으켜 자기 멋대로 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인관계에서도자신의 요구만을 들어주기 원하는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성인으로서 성적으로 매력적이고 애교가 있는 옷차림이나 겉모양으로는 유혹적이고 자극적이나 실제로는 성적으로회피적이고 불감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성 관계에서도 낭만적인 환상에 잠시 빠져들었다가도 곧 싫증을내고 중단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히스테리성 인격장애인들은 나이가 듦에 따라 증상이 감소하지만 말초적인 감각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아 법을위반하거나 약물남용, 성문란 등에 빠지기 쉽고 노인이 돼서는 신체적인 불편함의 호소가 많고 쉽게 우울해지는양상을 보입니다.

치료

환자들은 자신의 진정한 느낌을 알지 못하고 피상적인 감상에만 매달리기 때문에 정신치료를 받으면서 환자 자신의 진정한 내적인 느낌을 명료하게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분석적 정신치료가 효과적이며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기타

● 주의 끌기에 열중

● 자기 생각이나 느낌 과장

● 겉으론 매력적…변덕 심해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