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암종 증후군

정의

유암종 증후군(carcinoid syndrome)은 유암종에의한 비정상적인 검사 결과와 증상, 신체적인 양상의 조합으로 이뤄진 질병입니다. 유암종은 다량의 세로토닌을 분비하는 종양입니다. 이 종양은 위장에서보통 발생하고, 간에 전이되기도 하며, 가끔 폐에서 발병하기도합니다. 유암종의 약 10%에서 유암종 증후군이 나타납니다. 이 증후군의 중요한 증상은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 설사, 천식발작 등입니다. 유암종 증후군은 세로토닌 등의 물질이 과량 종양에의해 생성될 때 나타납니다.

 

위장관의 유암종에서 전형적인 유암종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간 전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관지유암종의 경우 전이가 없이 유발물질을 직접 체순환으로 유리해 증상을 일으킵니다. 일부 유암종의 경우 간 전이가 없이 후복막의 전이가 있으며, 증상을일으킵니다. 이 경우에는 척추전 정맥을 경유해 체순환으로 직접 유출됩니다.

 

유암종은 미국에서 1년 동안100만 명 당 27건 정도로 희소하게 발병하고, 그가운데 10% 정도에서 유암종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성별, 연령, 인종과 상관없이 발생하지만 흑인에게서 경미하게 증가된 양상을보입니다. 진단된 중년 성인은 대부분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후군은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많은 환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안면홍조, 천식발작, 설사 등 세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사례의 약 4%에서 다양한 내분비 신생물 증후군(MEN 1 또는 베르너 증후군)의 가족 질병으로 유전됩니다. 유암종은 천천히 자라며, 세로토닌 브래디키닌 및 다른 펩타이드와 같은 호르몬 화학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본래 유암종 세포가 간에 퍼진 경우 이 물질들이 정상 양보다 더 많이 순환하게 되어 유암종 증후군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드물게 증후군이 간에 전이하는 종양 없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종양이 어디에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복통, 빈혈, 폐렴, 기침, 피 토함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어떤 증상도 없을 수도 있어서 이 종양은 장시간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안면홍조

얼굴, 머리 등 가슴 윗부분이 빨갛게 달아오릅니다. 유암종 증후군 환자의 약 75%가 심한 홍조증을 호소합니다. 이 질병에서는 홍조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원인의홍조증에 비해 심한 부종과 혈관확장증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홍조는 임상적 양상에 의해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는 미만성홍반성 홍조입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등, 복부, 손바닥의 피부에도 발생합니다. 발작적이며, 대개 2~5분 동안 지속됩니다. 둘째는진홍색 홍조입니다. 안면 피부정맥의 확장, 모세혈관 확장증, 눈물과 안결막 충혈이 동반됩니다. 오래 지속된 카르시노이드 증후군(carcinoid syndrome)에서 볼 수 있습니다.

 

셋째는 선홍색 조각홍조입니다. 위 카르시노이드에서 히스타민 과다유리와 관련돼 있습니다. 넷째는 기관지 카르시노이드입니다. 홍조와안면 피부부종, 눈물, 침샘 부종, 저혈압, 설사, 심계항진등이 동반됩니다. 이것이 홍조반응의 가장 심한 형태이며, 유암종위기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홍조의 유발 인자는 운동, 심한 스트레스, 알코올이나 초콜릿·치즈·호두등과 같은 식품 섭취, 열, 향신료, 뜨거운 음료, 육체적·정신적흥분, 배변, 자세 변화 등입니다. 많은 환자에게서 가장 심하게 느끼는 홍조반응은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식사할 때입니다. 만성적으로 홍조가 있는 환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감소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고정적으로 홍조가 있어도 더 이상의 불편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2)설사

설사는 복통과 급박한 배변을 동반한 물 같은 대변의 형태입니다. 어떤환자는 하루 20회의 점액성 대변을 봅니다. 생명을 위협하는탈수, 전해질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는 칼륨 또는 물과 같은 몸의 중요한 영양소가 고갈되기 때문에 심각할수도 있습니다.

 

3)기관지 수축 – 천식 같이 씨근거리는 숨소리

유암종 증후군에서 다른 증상보다 흔하지 않으며, 15~20%에서나타납니다. 천식 발작은 안면홍조와 동반되며, 기관지 경련자체는 오히려 드뭅니다. 대부분의 호흡기 증상은 홍조 발작 동안의 과호흡에 의합니다. 마취 중에 기관지 수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테콜아민은 기관지수축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전신적으로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최근 소마토스타틴 유도체의 투여는 마취문제를 해소했습니다.

 

4)복통

복통은 위장관 유암종의 흔한 임상 증상입니다. 약 40%의 환자가 위장관 폐쇄 증상으로 병원에 옵니다. 창자막힘증(장폐색증)은 작은 종양에서도 발생되며, 종양에 의한 섬유화에 의해 창자간막 유착에 의해서도 일어납니다. 창자경색에 의한 통증은 드물며, 대부분의 선통은 창자운동의 항진에 의합니다. 간 전이에 의한 통증은 드물지만 심한 간 전이에서 간장비대에 의한 간막의 긴장이 압통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곧창자(직장)의 유암종이대량으로 간 전이를 일으키면 발열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혈압의 변화(보통 감소 또는 저혈압)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영양실조

 ·탈수

 ·허약

 ·근육통과 관절통

 ·소화기 궤양

 ·유암종 심장병

 

유암종 증후군의 후기에는 심장 판막(밸브)의 손상으로 울혈성 심부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유암종에서 동반된특유한 심장병은 유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유암종 증후군 환자의 부검에서 심장병의 빈도는 35~50%입니다. 그러나 심전도에서는 유암종 증후군의 70%에서 심장병의 증거가 있습니다.

 

기타증상

후복막의 섬유화가 후복막 림프샘에 전이된 환자에게서 관찰됐습니다. 후복막의섬유화는 요관 폐색과 신부전을 일으킵니다. 우심의 섬유화와 비슷한 대정맥 및 복부 대동맥의 섬유화는복통, 복부의 불쾌감, 장관 경색을 일으킵니다. 유암종은 드물게 전신 증상으로 다발성 신경병증, 근육병증, 관절병증 등을 일으킵니다. 위장관 출혈이 유암종에 의해 발생할 수있습니다.

 

유암종은 항이뇨호르몬 부적절한 분비, 쿠싱증후군과 말단비대증등 내분비 질병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런 종양에서 ADH, CRF,GHRH의 이소성 분비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인슐린양 성장 인자의 분비로저혈당을 일으킵니다. 유암종 증후군에서 정신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은 아직 불투명합니다. 소수의 환자에게서 유암종의 회복과 함께 심한 정신 저하가 보였습니다.

 

유암종은 뇌하수체, 부갑상샘,내분비 췌장 및 부신피질의 종양과 동반되고 상염색 우성 유전하는 다발성 내분비 종양 제1형의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 동맥의 막힘, 위통, 심계 항진, 소변의 과량 펩타이드 배설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암종 위기

매우 드문 사례에서는 혈압 변화, 급성 홍조, 허약, 심계항진, 무기력함, 천식발작 등이 생명을 위협하는 유암종 위기를 구성합니다. 유암종위기 또는 유암종 증후군에서 이 증상들이 모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유암종에서 세로토닌(5-하이드록시트립타민)이 분리되고 유암종 증후군에서 혈액 내 세로토닌의 증가와 소변에서 5-하이드록시인돌아세트산(5-HIAA)의 배출 증가가 발견된 이후 세로토닌은 유암종 증후군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생화학 소견입니다. 세로토닌은 유암종에서 두 개의 효소 단계를 거쳐 합성됩니다.

 

먼저 트립토판이 5-하이드록시트립토판으로 수산화되고, 다음에는 탈카르복실화돼 세로토닌을 만듭니다. 폐, 췌장, 위에서 기원한 종양에는 탈카르복실 효소가 비교적 적어 5-수산화트립토판을 모두 탈카르복실화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종양에서는다량의 5-수산화트립토판을 소변으로 배설하며, 이것이 진단적단서가 되기도 합니다.

 

혈액 속에 증가된 세로토닌은 혈장 자체 속의 증가보다 주로 혈소판에 결합된 세로토닌의 증가에 의합니다. 간에 전이된 종양에서 간정맥으로 분비된 세로토닌은 대부분 폐에서 포착됩니다.종양에서 유리된 세로토닌은 탈아민화돼 5-HIAA로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5-HIAA는 종양에서도 생산되기 때문에 소변으로 배설된 양은 종양에서 생산되고 유리된 것을 반영합니다. 세로토닌은 유암종 증후군에서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유암종 증후군에서 키닌의 분비 증거는 오래전부터 알려졌습니다. 카르시노이드종양에는 칼리크레인 효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효소는 키니노겐과 작용해 리실-브래디키닌을 만들고, 이것은 혈액 속에서 브래디키닌으로 전환됩니다.

 

이 펩타이드는 혈관을 확장시키며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에서 홍조 발생에 관여합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서 홍조 중에 혈장 내 브래디키닌이 증가되거나 정맥주사 후 전형적인 홍조를 일으키는 것은아닙니다. 유암종에서 증가되는 히스타민은 매우 선명한 부분 홍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위 유암종 환자의 소변 가운데에서 히스타민과 그 대사 산물이 증가합니다.

 

일부 유암종 증후군에서는 혈중 프로스타글란딘 E와 F가 증가돼 있지만 임상 양상과 혈중 수치에는 연관 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최근 타키키닌 계열의 펩타이드가 카르시노이드 세포에서 분비됨이 생체와 시험관적으로 증명됐습니다. 타키키닌계열에는 아미노 말단이 동일한 여러 종류의 펩타이드가 있으며, 척추동물과 비척추동물에 널리 분포돼 있습니다.

 

타키키닌의 원형인 P물질은 포유동물의 소화관과 뇌에서 분리됐으며, 유암종에서 증명됐습니다. 타키키닌은 알파-프리-프로타키키닌, 베타-프리-프로타키키닌, 프리-프로타키키닌 등 세 개의 분자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 가운데 베타-프리-프로타키키닌은 주로 소화관에서 발견됩니다.

 

이 전구호르몬에는 P물질, 신경펩타이드 K, 뉴로키닌 A의 아미노산 배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특정 분할 점에서 분할돼 유암종에서 서로 다른 분자 형태의 타키키닌이 분비됩니다. 타키키닌은 강력한 혈관 확장 작용이 있어 자발적 또는 펜타가스트린에 의해 홍조 반응에 관여합니다.

 

유암종에서는 크로모그라닌 A와B가 방출됩니다. 이들은 아직까지 기능이 밝혀지지 않은 당단백으로, 체내 거의 모든 신경 내 분비세포에서 발견됩니다. 이들은 신경 내분비세포에서 아민과 펩타이드의 저장 능력을 증가시키거나 효소 분할점을 지니고 있어 다른 펩타이드의 전구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판크레아스타틴의 배열은 크로모그라닌 A 분자 속에서 발견되며, 분리가 가능합니다.

 

유암종에서 분비되는 다른 펩타이드 호르몬으로는 이자(췌장) 폴리펩타이드, 융모성 생식샘 자극호르몬의 알파- 및 베타-아단위, 칼시토닌유전자 관련 펩타이드, 칼시토닌, 가스트린, 소마토스타틴, 뉴로텐신, 부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성장호르몬방출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의 결과인 것으로표준검사에 의해 진단되지 않는 일시적인 안면홍조 또는 만성 설사의 발생은 유암종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24시간 소변의5-HIAA 수치는 저 세로토닌 규정식을 먹는 환자나 세로토닌 생성 불능(물질 대사)에 이용된 주요 검사였습니다. 아직도 증후군의 50%에서 5-HIAA는 명확하게 증가합니다. 그러나 5-HIAA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옥트레오스캔과 혈액검사의크로모그라닌 A를 통해 유암종 증후군의 진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복부 및 가슴의 CT 검사, 초음파 또는 MRI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장 폐색, 맹장염이 의심되기 때문에 수술을 하기 전에 이를확인해야 합니다. 종양은 작은창자와 맹장에서 일반적으로 생깁니다. 그러나 10%는 폐에 기인하고 곧창자, 잘록창자(결장), 이자, 위, 난소, 가슴샘(흉선), 신장, 전립샘, 유방등 그 밖의 다른 곳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천천히 성장하는 악성은 림프샘과 간에 퍼지는 경향이있지만 폐, 뼈, 뇌, 피부에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가능한 경우 외과(총 절제술)종양을 제거해 조직의 전이를 감소시킵니다. 간 전이는 외과적 절단 또는 냉동절제술, 고주파 제거 등 새로운 기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간 동맥 도관법을통해 색전 비활성 입자를 주입하거나 화학요법과 병행하면 간 전이가 된 많은 환자에게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 처치로 주사되는 약은 보통 시스플라틴, 미토마이신, 독소루비신입니다. 전신 화학요법은 환자의 약 3분의 1에게 전반적인 유익한 반응이 있습니다. 주로 다카르바진, VP-16(에토포시드), 시스플라틴, 독소루비신, 5 플루오로우라실, 스트렙토조토신, 시클로포스파미드가 사용됩니다. 일단 종양이 제거되면 장기적으로 정기적인 감시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