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포진

정의

단순포진 바이러스 1형과 2형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에서 증상이 없습니다. 1형 감염보다 2형에서의 재발률이 높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여자의 증상이 더 심하고 합병증 발생률도 높습니다. 잠복기는 3~7일입니다. 동반될 수 있는 전신증상은 열, 두통, 권태감, 근육통입니다. 국소 증상은 통증, 기려움증, 배뇨통, 질 및 요도 분비물, 압통을 동반한 림프샘 종대가 있습니다. 피부 병변으로 먼저 수포가 생기고 궤양으로 발전하며, 이후 가피가생기고 상피화로 치유됩니다. 이 과정은 총 4~15일 소요됩니다.

 

여성에게는 바깥생식기, 대음순,소음순, 질구멍, 자궁목(자궁경부)에 생깁니다. 남성에게는귀두, 음경꺼풀, 음경몸통과 함께 종종 음낭, 넓적다리, 엉덩이에도 생깁니다. 무증상생식기포진(생식기 헤르페스)도 바이러스를 주기적으로 배출하기때문에 감염원으로 작용하고, 이 포진이 있는 산모로부터 신생아 감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치료

치료약으로 경구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통증, 가려움증, 바이러스의 배출 등을 줄일 수 있지만 재발 횟수를 줄이지는 못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