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흔 제거술

설명

1)흉터란?

반흔(흉터)이란 쉽게생각해서 상처를 입은 후 치유된 흔적입니다. 이런 반흔 형성은 상처의 크기, 깊이, 위치에 따라, 또환자의 연령 및 유전적 요소, 또는 색조를 비롯한 피부의 선천성 특성,일광의 과다노출 등에 따라 다르게 형성됩니다.

 

2)흉터 제거술의 시기

처음에는 대개 크게 형성되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위 피부와 비슷해져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변할 수도있습니다. 따라서 반흔 성형술은 상처가 나은 후 최소한 수개월이 지나기 전까지는 시행해서는 안 된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개 6개월에서 18개월 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흉터 제거술의 효과

반흔 성형술(흉터 제거술)이란흉터의 폭을 가능한 한 좁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느다란 선으로 남겨서 눈에 잘안 보이게 감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쪽같이 없어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4)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대개 반흔의 길이, 넓이, 그리고 수술의 복잡성에 따라 결정되고 마취 방법이나 입원 유무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일단 성형외과 의사를 찾게 되면 각각의 형태에 맞는 수술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고 그에 따라서 수술비용은 달라지게 됩니다.

 

5)흉터가 가렵거나 아프거나 커지는 경우

꼭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상처 부위에 과다한 반흔이형성되는 것(비후성 반흔)으로 켈로이드반흔과 구별해야 합니다. 두 반흔은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6)수술 방법과 치료 기간

반흔성형술은 보통 국소마취 하에 시행되는데 반흔을 절제하고 1차봉합하거나 Z-성형술 또는 W-성형술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수술합니다. 보통 안면부의 경우 수술 후 2~3일 간격으로통원치료를 받게 되며 수술 후 3~5일에 봉합사를 제거하게 되며, 봉합사제거 후 수일 동안 성형외과의사의 관찰이 지난 후 7~12일 후 정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7)화상 흉터

화상흉터의 경우 비후성 반흔을 만들기가 쉬우며 그 폭이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 차례로 나누어 반흔성형술을 시행하거나 조직확장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지만 이 경우 상당 기간생활이 불편한 점, 두 번 수술해야 하는 점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전문의와 잘 상담해야 합니다.

 

8)흉터를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나요?

반흔의 표면이 울퉁불퉁한 경우 레이저를 이용한 박피술을 시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는 일시적인 드레싱으로 덮어주게 되고. 치유 과정은 처음에선홍색의 피부를 보이다가 점점 인접한 정상 피부의 색과 유사하게 변하게 됩니다. 수술 후 주의할 점은수개월 동안은 과다한 햇빛 노출을 피해야 한다는 것 등이 있습니다.

 

9)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 반흔의 치료

비후성 반흔이란 절개 부위나 상처 부위에 과다한 반흔이 생성되는 것으로 대개 홍색의 두꺼운 결을 가진 비후성조직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좋아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과다한 반흔은 경계를 따라 제거하고, 주위 정상 조직을 이용하여봉합하게 됩니다.

 

그러나 켈로이드 반흔의 경우 비후성 반흔과는 달리 상처의 가장자리 이상으로 반흔이 자라나며 혹같이 두꺼운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이 반흔의 경우 재발이 잘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정상조직과 만나는 가장자리의 반흔까지만 절제하여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고,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작은 양의 방사선 조사나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거나 경구투여 하는 방법 등이 있지만 완전 치유는불가능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