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통증

정의

급성 통증은 신체에 해가 가해진다는 것을 알려 주는 기능을 하고 있어서 원인을 찾아 그에 대한 치료를 하는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급성 통증임에도 통증치료가 요구될 때가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 분만 통증, 띠헤르페스(대상포진)의 통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과 분만 통증은 수술실 또는 분만실에서 다루고 있고 통증클리닉에서는 띠헤르페스의 통증 등을 주로다루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띠헤르페스에 대하여만 기술합니다.

원인

병태생리

띠헤르페스는 몸 안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가 면역력이나 저항력이 감소될 때 다시 활성화돼 피부에 물집을 만들고안으로 신경을 파괴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위험 요인

면역력이 떨어지는 질환을 앓고 있거나 면역 억제약물을 투여 받는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피부의 물집과 함께 다양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젊은 환자는 별다른 치료 없이 쉽게 낳기도 하지만 일부 환자들은 통증이 몇 개월 또는 몇 년 지속되기도 합니다.

진단

대부분은 임상적으로 관찰해 진단이 되지만 극히 일부 물집이 생기지 않는 환자들에게는 진단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치료

띠헤르페스의 통증은 환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경과를 밟습니다. 특히나이가 많은 환자, 통증과 물집이 심한 환자, 물집이 발생하기전부터 통증이 있는 환자들은 통증이 몇 개월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때는 띠헤르페스 후 신경통으로진행됐다고 하며, 여러 치료에 반응을 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띠헤르페스후 신경통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환자는 초기에 항바이러스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함께 적극적으로 통증을 조절해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딱히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면역력이 억제될 때 쉽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평소에 일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신경을 쓰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